“코로나 극복, 마스크 잘 쓴 국민과 헌신한 의료진 덕”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를 지금부터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사경제신문 자료사진)

[시사경제신문=조서현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를 지금부터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4일 최연숙 국민의힘 의원 주최로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경험과 극복’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전문가들의 예상처럼 내년 말에 종식되면 2022년부터 포스트 코로나 시대이므로 1년 2개월밖에 준비할 시간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대표는 “사회적 거리두기 방법을 지속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독일이 오페라 홀 내 공기 흐름을 연구한 다음 감염을 최소화하는 자리 배치 등을 연구한 것을 사례로 들었다. 지속 가능한 사회적 거리두기법을 개발해 국가적 차원에서 준비하자고 했다.

아울러 “내년 말 코로나19가 종식되면 2022년부터 포스트 코로나 시대”라며 “4차 혁명이 먼 미래가 아니라 바로 그 시점부터 시작될 것이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노력, 지금 늦었다. 지금부터라도 시작해야 하는 상황이다”이라고 말했다.

또 안 대표는 코로나19 관리 지표로 확진자 숫자 외의 지표를 추가 개발하자고 했다. 남은 기간 대규모 2차 확산이 일어날 가능성을 막기 위해 의사 결정에 사용할 창의적인 지표들을 다양하게 개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안 대표는 “우리가 지금까지 코로나에 잘 대처한 이유는 첫째는 높은 시민의식, 둘째는 의료진의 헌신적 노력 덕분”이라며 코로나 대처의 공을 시민들에게 돌리기도 했다. 그는 “밤잠도 자지 못하고 가족처럼 환자 곁에서 열심히 노력하는 의료진들의 노력도 대구에서 직접 목격한 바 있다”며 “올 초 정부에서 건강한 사람은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는 말을 했지만 국민은 집단지성으로 모두가 마스크를 썼고 결과적으로 코로나19 극복에 도움이 됐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