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 선제적이고 강력한 대응책 요구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민간 경제계를 대표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에 대한 정부의 선제적 대응을 촉구하고 나섰다.

박 회장은 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기업인 간담회에서 "기업인들은 이번 사태의 경제적 파장이 어디까지 갈지 우려가 대단히 크다"며 이같이 정부 대응을 요구하고 나섰다.

박 회장은 "이번 사태는 과거 감염병들보다는 조금 더 큰 파장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는 주로 수출에,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MERS)는 내수에 피해가 집중된 반면 지금은 수출과 내수 모두에 복합적 타격을 줄 것이라는 진단이 많았다"고 전했다.

대한상공회의소 박용만 회장이 민간 경제계를 대표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에 대한 정부의 선제적 대응을 촉구하고 나섰다.(사진=김우림 기자)

그는 구체적인 수치를 대가며 “대중국 수출 비중이 사스가 발생한 2003년 16%에서 현재 27%로 늘고 한국을 찾는 중국 관광객도 같은 기간 10배 급증한 상황에서 중국 현지 공장이 멈춰 수출 호전 추세가 꺾이고, 국내 활력도 단기간은 기대하기 어렵게 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피해기업들에 대한 유형별 미시 대책과 포괄적인 거시 대책도 필요할 것 같다"며 "구분해서 예상되는 경제적 타격을 어떻게 극복할지를 놓고 정부에서 전향적으로 노력을 해주면 좋겠다"고 건의했다.

이어 "국회에선 곧 2월 임시회와 관련 특위가 구성된다고 들었는데 여야를 떠나 사태 수습을 돕고 경제 활력을 높일 입법 활동에 각별한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