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부회장도 만나겠다”... ‘재벌 저격수’ 이미지 벗을 수 있을까?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김상조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이 “일자리와 소득을 개선하는 데 정책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혀 고용사정 개선과 국민들의 소득 수준 높이는 데 정책 초점을 맞출 것임을 내비쳤다.

김 실장은 지난 21일 “정책실장은 경청하고 협의하는 자리”라며 “홍남기·유은혜 부총리와 각 부처 장관들이 현장에서 충실히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후선에서 충실히 지원하겠다”고 말하면서 자신의 포지셔닝을 분명히 했다.

김상조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이 취임 일성으로 “일자리와 소득을 개선하는 데 정책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SBS

그는 이어 “경제정책의 컨트롤타워는 홍남기 부총리이며, 각 부처 장관들이 야전사령관이라면 청와대 정책실장 역할은 병참기지장”이라고 덧붙였다.

신임 김 실장은 “현장에서 힘쓰는 장관들과 여야 의원, 국민의 말씀을 경청하고 협의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하면서 몸을 낮추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업무 우선순위에 관해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세 가지 축의 선순환적 관계를 만들어내는 기조는 일관되게 갈 것이나, 현재 상황에서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정책자원을 집중 투입하는 노력은 필요할 것”이라며 “지금은 국민께 필요한 일자리와 소득에 집중하는 데 당연히 우선순위를 둬야 하는 환경”이라고 말했다.

‘재벌 저격수’라는 별명이 붙은 김 실장의 청와대행에 대해 일부 기업이 우려한다는 언급에 대해 그는 “김상조가 정책실장으로 가면 왜 기업의 기가 꺾일 것으로 생각하는지 모르겠다”고 반문했다.

그는 “공정거래위원장으로 있을 때는 업무 성격상 제약이 있을 수밖에 없었지만 정책실장으로선 오히려 재계를 포함한 이해관계자와 더욱 적극적으로 의견을 나눌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며 “이재용 삼성 부회장도 요청이 온다면 적극적으로 만나겠다”고 밝혀 열린 자세를 보일 것을 천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