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택진, 이인락 의원 5분 발언 및 안건 총 13건 처리
지방자치 정착 지방분권형 개헌 촉구 결의문 채택

 

양천구의회는 올해 처음으로 개최된 임시회인 제268회 임시회를 지난달 27일부터 지난 7일까지 9일간의 일정으로 진행 후 폐회했다. 

의회는 7일 개최된 제2차 본회의를 통해 5분 발언과 각종 조례안‧동의안 13건을 처리했다.
또, 2018년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을 시작으로 상임위원회별로 소관부서의 2019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받았으며, 각종 조례안 등을 심사하는 일정을 모두 마쳤다.

정택진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최근 언론에서 보도되었던 신월시영아파트 대규모 난방비 문제와 관련해 집행부의 공동주택 관리 부실 문제를 지적했다. 
집행부의 적극적인 행정을 통해 주민 간 반목과 불편이 확산되지 않도록 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 이인락 의원은 올해는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라며, 국가 보훈자에 대한 예우를 강조하고 양천구 보훈회관의 신축을 집행부에 요구했다. 

한편, 의원들은 이번 임시회 본회의 중 채택된 ‘지방자치 정착을 위한 지방분권형 개헌 촉구 결의문’을 낭독하며 지방자치 강화와 실질적 지방자치 실현에 대한 결의를 다지는 시간을 가져 눈길을 끌었다. 

결의문에는 ▲국회와 정부는 국민의 참여와 합의를 바탕으로 진정한 국민주권시대를 열어갈 지방분권 개헌을 적극 추진해 줄 것 ▲지방자치의 근간인 자치입법권, 자치조직권, 자치재정권, 자치행정권 확보를 위해 헌법상 권리인 완전한 지방자치를 조속히 실현할 것 ▲지방의회 역량강화를 위한 정책지원 전문인력 확보 및 지방의회의 인사권 독립 ▲분권형 개헌 및 지방자치법 개정 논의에 지방의원도 참여시킬 것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양천구의회는 지난 7일 개최된 제2차 본회의를 끝으로 9일 간의 일정으로 진행된 제268회 임시회를 폐회했다. 사진은 본회의장 모습. 사진=양천구의회 제공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