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민 참여 통해 정책 계획부터 결정, 집행, 평가까지


양천구는 지난해 의회를 통해 최종 확정된 바 있는 '양천구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조례'에 따라 올해 민관협치의제 사업을 공모를 통해 발굴한다고 밝혔다. 

민관 협치는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간 부문(구민, 관내 기관 및 단체 등)과 구가 함께 정책을 결정하고 집행 및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구는 내달 5일까지 민의 정책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정책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2019 민관 협치의제 발굴'을 실시하고 이에 대한 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발굴 의제는 구민 누구나 접수 공모에 신청할 수 있으며, 환경, 안전, 교육, 문화, 복지, 경제, 청년 등의 사업 분야 등을 주제로 한다.

제출된 의제는 4월까지 해당 부서의 검토와 공론화 과정을 거쳐 추진할 사업을 선정한 후, 6월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정책을 발굴해가는 과정에서 구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한 요인이라는 점을 기인한 구의 정책으로 풀이된다. 

한편, 구는 공무원의 협치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협치 어떻게 할까?’ 등의 주제로 직급별 협치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또한, 협치에 대한 구민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오는 2월 21일부터 3월 5일까지는 양천구민을 대상으로 ‘다함께 협치학교 1기’도 운영한다. 

양천구는 지역 문제를 구민과 함께 고민하기 위한 '민관협치의제'를 공모를 통해 발굴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해 지역협치원탁토론회를 진행하는 모습. 사진=양천구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