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통합지원체계로 결석, 가출청소년 관리

시사경제신문 온라인 뉴스팀 기자 = 구로구(구청장 이성)가 최근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아동학대, 장기결석, 가출 등의 문제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찾동)의 가정방문 제도와 청소년통합지원체계를 활용한 예방·관리 대책을 마련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대책의 초점은 아동학대, 장기결석, 가출 등의 문제가정을 제도권 내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하겠다는 것이다.

▲ 구로구 복지플래너 가정방문 사진

구로구는 문제가정에 대한 예방과 관리를 위해 동주민센터, 경찰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 등과 긴밀한 연계망을 구성해 상시적인 예방·관리 지원체계를 가동한다. 예방·관리 지원체계의 컨트롤타워 역할은 구청 노인청소년과가 맡는다. 예방 차원의 아동학대 가정 발굴은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의 사회복지사(복지플래너)들이 맡는다.

구로구는 지난해 7월부터 구로2동, 개봉1동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를 시범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7월 전 동으로 확대한다.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에는 사회복지사인 복지플래너가 가정을 방문해 사각지대 발굴 및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 복지플래너는 방문하는 가정들의 양육환경 실태를 점검하고 부모, 아동과의 면담을 실시한다. 가정방문 후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노인청소년과에 명단을 통보하고, 경찰과 지역아동보호전문기관에 신고도 하게 된다. 노인청소년과는 전문기관 알선 등 요보호 아동을 위해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맡게 된다.

7월에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제도가 실시되는 13개 동에서는 기존 사회복지사가 당분간 ‘찾동’의 복지플래너 역할을 담당한다.  관리는 청소년통합지원체계의 보호시스템과 연계해 전개된다.

구로구는 위기청소년들을 보호하기 위해 2012년부터 민관 협력으로 ‘청소년통합지원체계(CYS-Net : Community Youth Safety Network)’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통합지원체계에는 구청, 경찰서, 교육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 청소년 기관 등 공기관과 약국, 병원, 학원, 노래방, PC방 등의 민간 업체가 참여하고 있다.  

구로구는 앞으로 청소년통합지원체계를 적극 활용해 장기결석, 가출 등의 아동, 청소년을 관리하게 된다.
 
구로구는 이를 위해 유관 기관 간 정보공유와 협력체계에 대한 매뉴얼도 마련했다.

학교는 장기결석 아동의 소재가 3일 이상 파악이 안 될 경우, 명단을 각 동주민센터로 통보하게 된다. 각동 복지담당들은 학교관계자와 2인1조를 이뤄 가정방문을 실시하고, 소재와 안전이 확인되지 않을 경우 경찰서에 즉시 의뢰한다. 복합적인 도움이 필요할 경우에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상담, 구청의 긴급지원 등의 서비스가 연계된다.  
 
학업중단 및 부적응 학생 관리에도 힘을 쏟는다. 학교는 학생이 부적응의 사유로 5일 이상 결석하거나 자퇴를 희망하는 경우 청소년상담복지센터로 상담을 의뢰하고, 구청 노인청소년과에도 사례관리를 요청할 수 있다.

구청은 학업중단, 부적응 학생들을 청소년 통합지원체계를 활용해 대안학교 등으로 안내하고 지속적인 사후 관리를 펼치게 된다.
 
구로구 관계자는 “지역사회와 이웃들의 작은 관심으로도 위험에 처한 우리 아이들을 지켜 나갈 수 있다”며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아동 청소년 관리체계로 행복한 구로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