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명절 제수용 간편가정식 매출 증가

 

▲간편식으로 출시된 피코크 잡채.
시사경제신문 온라인 뉴스팀= 해를 거듭할수록 제수음식을 간편하게 준비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

이마트가 지난 해 설과 추석 명절 기간 동안의 잡채, 동그랑땡, 모듬전 등 간편가정식 제수용 음식의 매출을 살펴본 결과, 작년 설에는 전년대비 95.5%, 작년 추석에는 전년대비 39.6%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는 반대로 튀김/부침가루, 고사리 등 전통적인 제수음식 대표 재료 매출은  점차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명절 제수음식 트렌드가 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마트 관계자는 "식구가 줄면서 명절 음식 뒷처리에 부담을 느끼거나 바쁜 사회생활로 제수 음식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의 여유가 줄어들면서, 간편하게 명절 차례를 준비하려는 수요가 늘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특히, 전통적인 명절 문화에 익숙한 40 ~ 50대 연령층의 피코크 제수음식의 구매비중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데 이는 간편가정식 제수음식을 주로 30대 젊은 주부가 이용할 것이라는 인식과 달리 40~50대에도 간편한 명절 차례 음식 준비가 점차 보편화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했다.

명절 제수 음식이 간소화되자, 명절에 가족들이 모여 함께 즐길 수 있는  삼겹살이나 회, 피자 등의 외식 메뉴 매출은 홈파티를 많이 즐기는 12월 주말   평균 매출보다 오히려 높게 나타났다.

지난 해 설 명절 연휴기간의 회 매출은 는 지난 해 12월 주말보다 113%  높았으며, 삼겹살은 35.5%, 치킨은 2.3% 더 많이 팔렸다.

이마트측은 이 같은 추세에 대해 제사 음식은 간편가정식으로 2 ~ 3인분만 간단하게 만들고, 가족의 먹거리는 일반적으로 연휴에 먹는 삼겹살이나 회, 치킨 등의 메뉴로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마트는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오는 28일부터 일주일간 제수용 간편가정식과 가족 대표 먹거리 상품의 행사를 강화해 진행한다. 

이마트 최훈학 마케팅 팀장은 “명절에 대한 개념이 형식과 예의는 갖추되 간소하게 하고, 가족끼리 여유를 즐기는 등 명절이 하나의 연휴 개념이 되면서 먹거리 트렌드도 변하고 있다"면서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행사를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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