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정부 대북정책 기본입장 파악해 방북 허가 결정할 것"

()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가 내달 방북 신청을 했다고 통일부가 26일 밝혔다. 이 여사의 방북은 지난해 말 추진됐다가 날씨 등의 이유로 순연돼왔다.

북측은 이 여사의 방북 문제와 관련 오는 30일 개성에서 사전접촉 할 것을 김대중평화센터측에 제의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이 최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룸에서 정례브리핑 중 북한 현영철 인민무력부장 숙청과 관련 질문을 받고 있다.

사전접촉에는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인 김성재 전 문화부 장관 등이 나설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통일부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고 "정부는 이런 방북의 필요성과 신청요건을 총족했는지 여부를 판단해 승인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임 대변인은 "정부는 남북 간 민간차원의 교류와 민생협력에 대해 실질적 협력의 통로를 열어간다는 차원에서 적극 지원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희호 여사의 방북 건은 방북 목적과 정부의 대북정책 기본입장을 종합적으로 파악해서 (방북 허가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북한이 유엔 북한인권사무소 개소에 대해 남측을 비난한 데 대해 임 대변인은 "인권문제는 인류보편적 가치에 해당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임 대변인은 "이에 대해 정부는 북한과의 대화에 대해 항상 열려있다""북한이 대화에만 나온다면 서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안에 대해 충분한 협의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앞서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은 최근 유엔 북한인권사무소가 서울에서 개소한 것과 관련 지난 23일 성명을 내고 "북남관계는 더 이상 만회할수도, 수습할수도 없는 파국으로 치닫게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