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공공연대노조 ‘고양시와 시의회는 “고양페이” 예산을 즉각 편성하라’

고양시 공공노동조합연대.  사진제공=고공연대
고양시 공공노동조합연대. 사진제공=고공연대

경기도 고양시 8개 단체 고공기관단체로 구성된 고양시공공노동조합연대(이하 고공연대)가 고양시와 고양시 의회에 ‘고양페이” 예산을 즉각 편성하라’고 촉구에 나섰다. 

15일 고공연대는 성명을 내고 각 단사 사내게시판에 게시한 ‘고공연대 성명서’ 에 따르면 "24년도 올해 고양시는 지역화폐(고양페이) 예산을 편성하지 않았다. 이는 경기도 31개 시·군은 물론이고 전국에서도 고양시만 유일하다”고 먼저 운을 뗐다. 

이어 “민생을 위한 정책 중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포함한 일반 서민들에게 가장 대중적이고 실질적 도움이 되는 것 중 하나가 지역화폐(고양페이)일 것이다” 며 “인센티브의 많고 적음을 떠나 코로나로 어려웠던 시기를 보내고 고물가 경기침체로 서민들의 한숨 소리가 깊어져만 가는 상황에서, 정부와 지자체가 어려움을 이해하고 함께한다는 마음으로도 위안을 받을 수 있었다”고 적시했다. 

경기지역화폐에 등록된 경기 31개 시군 현황을 캡처한 사진 중 고양시만 미진행 상태다.  자료제공=고공연대
경기지역화폐에 등록된 경기 31개 시군 현황을 캡처한 사진 중 고양시만 미진행 상태다. 자료제공=고공연대

또 “고양페이 인센티브의 필요성에 대해 모두가 다 공감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전통시장과 골목가게를 이용하며 학원비 몇 푼 아껴보겠다고 매달 초 인센티브가 소진될까 노심초사하며 충전해 왔던 서민들에게는 그 의미가 다를 수 있다. 더 나아가 정부 정책기조가 바뀌거나 폐지된 상황이 아님에도 고양시만 제외시켰다는 것에 고양시민은 누려야 할 당연한 권리를 빼앗겼다는 분노감까지 들게 한다.”고 전했다. 

이들은 이동환 고양시장에게도 “ 전국에서 다 시행하는 지역화폐를 왜 고양시민이란 이유만으로 행정적 차별대우와 보편적 권리를 박탈당해야 되는 건가, 고양시 예산편성 지난한 과정에서 이동환 고양시장도 그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며“고양시장도 특례시장에 걸맞게 시의회와 대승적 협치를 통한 대의적 책임정치를 가져야한다.”고 꼬집었다. 

고양시공공노동조합연대 각 단사에 게시된 성명서 전문.  자료제공=고공연대
고양시공공노동조합연대 각 단사에 게시된 성명서 전문. 자료제공=고공연대

이어서 고공연대는 “지난해도 고양페이와 관련해 지금과 비슷한 문제들로 여러 진통을 겪으면서 결국 늦게나마 고양시민들이 고양페이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다. 그런데 지금 또 고양시와 시의회의 무능함과 반복된 정파 싸움의 대가를 왜 서민들이 치러야 하는지 이해 할 수 가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양페이 예산을 즉각 편성 · 시행하고 정쟁을 멈춰, 서민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들 고공연대는 결의를 통해 “고양시공공노동조합연대는 앞으로 고양시민이 이해할 수 있는 상식적 결과가 나올 때까지 시민·사회단체들과 연대하여 현수막 게첨과 동시에 서명운동, 정보공개, 캠페인 등 단계적으로 강도를 높여 투쟁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한편, 고양시공공노동조합연대는 고양시 관내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노조, 한국건설기술연구원노조, 고양특례시청노조, EBS교육방송노조, 한국수자원기술원노조,고양도시관리공사노조, 고양시문화재단노조, 국공립예술단고양시지부노동조합 8개 단체가 소속된 연대 조직이다. 

[시사경제신문=강석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