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족도시, 출퇴근교통, 노후도시, 안전망, 새해 주요과제로 꼽아

유홍준 명지대 석좌교수, ‘한국 미술의 아이덴티티, 국토 박물관 순례’특강

이 시장“시민과 약속한 고양성공시대, 시민행복시대 만들겠다”

고양특례시 월례조회 전경.  사진제공=고양특례시
고양특례시 월례조회 전경. 사진제공=고양특례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12일 2024년 첫 월례조회에서 민선8기 시민과 약속했던 ‘고양성공시대 시민행복시대’를 열기 위한 2024년 최우선 역점사업들을 밝혔다.

이 시장은 새해 첫 번째 역점과제로 자족도시 실현을 꼽았다. 이 시장은 “지난해 자족도시 실현의 기틀을 다졌다면 올해는 경제자유구역 최종 지정 발표 등 본격적인 조성이 시작되는 해가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현했다.

이와 함께 “자족도시 실현은 경제자유구역 조성 하나만으로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니고 그 속을 알차게 채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소신을 밝혔다.

이 시장은 “새해 첫날을 기업 유치를 위한 해외 교류 활동으로 시작했는데, 이는 고양시가 앞으로 기업 유치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는 방향성과 의지를 보여 준 것”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하여 최근 국외출장의 성과로 미주 한인회와 교류, 인제니아 테라퓨틱스 대표와의 바이오클러스터 육성전략 논의, 풀러턴시와의 협약(MOU) 체결, 크린루터란 고등학교와 경자구역 내 외국교육기관 설립 협약(MOU) 체결 등을 꼽기도 했다.

문화유산답사기의 저자 유홍준 명지대 석좌교수가 명사초청 특강을 진행했다.  사진제공=고양특례시
문화유산답사기의 저자 유홍준 명지대 석좌교수가 명사초청 특강을 진행했다. 사진제공=고양특례시

이 시장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에 대한 의지도 피력했다. “국정과제로도 채택 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지정되면 단순히 재정 지원뿐만 아니라 교육 분야에서 개선이 필요한 규제를 완화할 수 있게 된다”며 고양교육브랜딩 선포식을 월례조회 직후 개최하기도 했다.

두 번째 역점과제로 교통망을 혁신하여 수도권 30분 출퇴근 시대를 열어가야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GTX-A 개통 뿐 만 아니라 현재 광역철도망 수립 연구용역을 통해 신분당선 일산 연장, 9호선 급행 대곡연장, 고양은평선 일산 연장 등에 대한 경제성, 타당성 등을 분석하고 있다”며 “용역 결과가 올해 국토부 ‘제5차 광역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세 번째 역점사업으로 노후계획도시 재건축을 제시했다. 이 시장은 “지난해 1기 신도시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해 올해 4월부터 시행되는 만큼 재건축 사업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라며 “그동안 고양시는 국토부의 기본방침 마련에 발맞춰 도시정비기본계획을 재수립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법적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고 전했다.

특히 특별법 통과에 맞춰 재정비를 신속하게 추진하기 위해 신도시 중 최초로 일산신도시 사전컨설팅 용역을 진행하고, 고양 재건축학교를 운영하는 등 타 지자체보다 한발 앞선 행정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는 정부 방침에 맞춰 노후 계획도시 정비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일산신도시뿐 아니라 덕양 지역까지 재건축 사전컨설팅을 확대해 노후 계획도시 재정비를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위기상황 발생 시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 시민 안전망을 더욱 촘촘하게 구축하고 안전대책을 완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대시민재해 발생 시 대응매뉴얼’을 제정해 소관 임무와 역할, 행동 조치사항, 복구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해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시민이 필요한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춘 스마트시티 구현의 선도 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 직원들의 힘을 모아주길 당부했다.

이 밖에 시청사 이전에 대한 의지 표명, 덕양구 분구 지속 추진, 3호선 역세권 개발 의지를 천명하기도 했다.

이 시장은 끝으로 “지금 여러 가지로 쉽지 않은 여건에 놓여 있지만 이럴 때일수록 우리의 비전과 목표를 확실히 하고,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올해도 우리 직원 여러분께서 고양특례시가 더 많은 기회와 도전을 통해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힘이 되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월례조회에는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의 저자 유홍준 명지대 석좌교수가 명사초청 특강을 진행했다. 특강은‘한국 미술의 아이덴티티, 국토 박물관 순례’를 주제로 90분간 진행되었으며, 한국 문화와 박물관 순례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기도 했다.

유 교수는“미학의 기초인 검이불루 화이불치를 많이 소개 했더니 동네 미용실 입간판에도 쓰여 있더라”면서‘검소하면서도 화려한 미학’이 입간판으로까지 사용되고 있는 것이 좋았다고 밝히는 등 시종일관 유쾌하고 심도 있는 강연으로 직원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시사경제신문=강석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