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문화재단, 10월 6일부터 9일까지,
일산호수공원 및 일산문화광장 일원

서커스, 마임, 퍼포먼스 등 총 62팀 106회, 다양한 장르의 국내외 최고 거리공연 총망라

축제의 하이라이트를 장식하는 3일간의 불꽃드론쇼와
불꽃놀이

​​​​​​ 불꽃드론쇼 파블로항공.  사진제공=고양문화재단
​​​​​​ 불꽃드론쇼 파블로항공.  사진제공=고양문화재단

고양특례시가 주최하고 고양문화재단(이사장 이동환)이 주관하는 글로벌 거리예술축제 <2023 고양호수예술축제>가 오는 10월 6일(금)부터 9일(월)까지, 4일간 일산호수공원 및 일산문화광장 일원에서 개최된다. 

10월 황금연휴기간에 펼쳐지는 올해 축제는 ‘걷다보니 예술, 거리마다 무대!’라는 슬로건 아래 총 62팀, 106회의 거리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며, 서커스 체험, 플리마켓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함께 마련된다. 

축제 기간 동안 일산호수공원과 일산문화광장 거리 곳곳에서는 공중 퍼포먼스와 불꽃 드론 쇼가 결합된 개막작 「호수 판타지아」(10/7(토)), 불꽃극과 불꽃 드론이 결합된 폐막작 「파이오니어, 비상(飛上)」(10/9(월))을 비롯하여, 서커스, 마임, 마술, 거리무용, 인형극, 전통예술, 퍼포먼스 등 다양한 장르의 엄선된 국내외 최고 거리공연을 만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불꽃드론쇼와 불꽃놀이 공연이 축제의 하이라이트로 확대 편성되어 10월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매일 저녁, 일산호수공원 상공을 화려하게 장식할 예정이다. 

자료제공=고양문화재단
자료제공=고양문화재단

세계적인 거리예술가와 거리무용가들의 작품으로 구성된 해외 초청작 섹션에서는 ‣2023 스위스 골든 아티스트상과 2023 몬트리올 컴플리트먼트 서크 ‘쿠프 드 쿠어 뒤 퍼블릭’의 영예를 안은 캐나다 씨어휠 아티스트 알렉산드레 레인의 「불가능해 보이는 회전-보름달」 ‣스릴과 코미디를 결합하여 세계 각국에서 짜릿한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미국 서커스 듀오 롭 앤 미스 제인의 「알레이-웁스!」 ‣수많은 국제안무상을 수상한 안무가이자 무용가, 평론가로 활동하고 있는 대만 거리무용가 친린이의 「나비선생」 등 총 5작품을 선보인다. 

치열한 공모를 통해 선발된 10편의 공식초청작에는 ‣ 컨템포러리 서커스인 봉앤줄의 「스러지다」 ‣ 231과 서남재의 「혼둘혼둘」 ‣ 서커스디랩의 「서커스 올림픽」을 비롯하여 ‣ 오브제극 마린보이의 「항해」 ‣ 인형극 일장일딴컴퍼니 「돌연한 출발」 ‣ 음악당 달다 「랄랄락으로 클리닉」 ‣ 창작극단 분홍양말 「낭만유랑극단」 ‣ 공중 퍼포먼스인 프로젝트 날다의 「스카이 밴드」 ‣ 전통극인 「나그네는 왜 옷을 벗었던가」  ‣ 이동형 거리극인 프로젝트 ‣ WAE의 「아직, 있다!」 등 국내 최고의 공연들이 준비 중이다.

 캐나다의 알렉산드레 레인 (Alexandre Lane). 사진제공=고양문화재단
 캐나다의 알렉산드레 레인 (Alexandre Lane). 사진제공=고양문화재단

19편의 자유참가작 무대 역시 마임, 마술, 거리무용, 인형극, 전통예술, 퍼포먼스 등 다양한 장르의 예술가들이 함께하여 30회 이상의 공연으로 더욱 풍성한 축제를 완성한다. 더불어, 고양시의 마리오네트 장인 옥종근의 공연, 벌룬 퍼포먼스 아티스트들의 퍼레이드 등 특별한 공연들도 펼쳐진다. 특히 금요일에는 고양시를 기반으로 거리예술을 펼치는 고양버스커즈 우수 퍼포먼스 공연팀이 도시의 거리 곳곳을 예술로 채운다.

이 밖에도 줄타기, 에어리얼, 저글링 등 서커스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서커스 체험마당」, 어린이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인 「꼼지락 예술마당」, 다양한 수공예작품을 만날 수 있는 「예술상점」 등 체험 프로그램도 함께 즐길 수 있다. 

고양문화재단 김백기 예술경영본부장(대표이사 직무대행)은 “올해도 변함없이 시민 여러분께 고양호수예술축제를 선보이게 되어 기쁘다”며, “10월 연휴기간에 진행되는 만큼 온 가족이 함께 국내외 최고의 거리공연을 만끽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축제의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고양호수예술축제 공식 누리집(www.gylaf.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사경제신문=강석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