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전 종로구 경실련에서 열린 전국 시도별 응급의료 격차 실태 및 개선방안 발표 기자회견에서 가민석 경실련 사회정책국 간사가 실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19일 오전 종로구 경실련에서 열린 전국 시도별 응급의료 격차 실태 및 개선방안 발표 기자회견에서 가민석 경실련 사회정책국 간사가 실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뇌졸중·심근경색 등 중증응급질환 관련 의료 공백이 가장 심각한 지역은 경북·충남·전남으로 조사됐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실련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 권역응급의료센터의 중증응급의료 실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경실련은 권역응급의료센터의 신경외과·흉부외과·소아청소년과를 대상으로 진료과별 인구 100만 명당 전문의 수, 진료과별 전문의 5명 이상 확보 병원 설치율, 뇌졸중·심근경색증 환자의 병원 내 사망률 통계를 종합해 분석한 것이라고 밝혔다.

경실련은 경북대와 전남대에 국립의대가 있지만 각각 대구와 광주에 있어 경북·전남 지역의 의료 인프라를 위한 필수인력 수급이 어렵다고 설명했다.

송기민 경실련 보건의료위원장은 "이들 지역이 권역응급의료센터를 지정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재정적·인적 자원을 모두 지원해 의료 공백을 막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중증응급환자처럼 골든타임 내 치료가 필수적인 과목별 전문의 5인 이상 확보를 의무화하도록 응급의료법을 개정하고 소위 '응급실 뺑뺑이' 사태를 막기 위해 응급환자 배치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를 재구축할 것도 촉구했다.

장기적 대책으로는 권역별 공공의대 신설, 의대 정원 최소 1천명 증원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실련은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가 참여하는 의료현안협의체에 대해서도 기득권을 지키려는 의사 단체들만 참여하는 편협한 논의구조라고 비판했다.

남은경 경실련 사회정책국장은 "지방정부, 시민사회단체, 정책전문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도록 협의체를 확대·개편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김주현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