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에다 "끈질기게 금융완화 계속…정책효과와 부작용 주의깊게 분석"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 총재 사진=연합뉴스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 총재 사진=연합뉴스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이 지도부 교체 이후 처음으로 27∼28일 금융정책결정회의를 열고 대규모 금융완화 정책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연합뉴스 취재에서 지난 9일 취임한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 총재가 주재한 이번 회의에서 일본은행은 단기금리를 -0.1%로 동결하고, 장기금리 지표인 10년물 국채 금리는 0% 정도로 유도하는 대규모 금융완화정책을 유지하기로 했다.

일본은행은 앞서 지난해 12월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10년물 국채 금리 목표치를 0% 정도로 유도하되 금리 목표 변동 폭을 '±0.25% 정도'에서 '±0.5% 정도'로 확대해 상한 없이 장기 국채를 매입하기로 했다.

이는 사실상 장기금리를 인상한 효과가 있다는 시장의 평가를 받았으나, 이번에는 장기금리 목표 변동 폭에도 손을 대지 않았다.

우에다 총재는 금융정책결정회의가 끝난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끈질기게 금융완화를 계속해 임금 인상을 동반한 2% 물가안정 목표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금의 대규모 금융완화는 재검토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기조적인 물가상승률이 2%에 도달하기까지는 조금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여 현재 금융완화를 계속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부작용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는 것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현재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정책의 효과와 부작용을 항상 주의 깊게 분석해 정보 발신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금융완화 정책 점검 기간이 1년∼1년 반 정도 필요하다면서 점검 기간에도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정책 변경이 있을 수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우에다 총재는 당분간 현재의 금융완화 정책을 유지하면서도 장기금리 왜곡 등 금융완화의 부작용을 개선하기 위해 서서히 출구 전략을 찾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시사경제신문=서아론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