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응답형 교통체계,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똑똑하게”

민경선 사장, 차량정체 건 도민과 로드지퍼(Road Zipper) & 수륙양용버스 대안 논의

‘똑버스’는 경기도형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 Demand Responsive Transit)의 고유 브랜드로 ‘똑똑하게 이동하는 버스’라는 의미다.  자료: 경기교통공사
‘똑버스’는 경기도형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 Demand Responsive Transit)의 고유 브랜드로 ‘똑똑하게 이동하는 버스’라는 의미다.  자료: 경기교통공사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탑승해 원하는 목적지로 이동할 수 있는 신개념 교통수단 ‘똑버스’가 평택 고덕신도시 전역에서 운행을 시작한다.

경기도와 경기교통공사(사장 민경선)는 26일부터 고덕신도시 똑버스에 대한 시범 운행을 진행한 뒤 5월 9일부터 차량 총 15대로 정식 운행을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차량은 11인승 현대 쏠라티 차량으로, 매일 오전 6시부터 자정까지 고덕신도시 내에서 운행한다.

‘똑버스’는 경기도형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 Demand Responsive Transit)의 고유 브랜드로 ‘똑똑하게 이동하는 버스’라는 의미다.

똑버스는 신도시나 교통 취약지역에서 고정된 노선과 정해진 운행계획표 없이 승객의 호출에 대응해 탄력적으로 승객을 수송하는 맞춤형 대중교통수단이다. 정해진 노선이 있는 기존 버스와 달리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승객들의 수요에 맞춰 실시간으로 최적의 이동 경로를 만들어 운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경기교통공사에서 운영하는 통합교통플랫폼 ‘똑타’ 앱으로 똑버스 호출과 결제를 할 수 있으며, 승객이 가고자 하는 출발지와 도착지를 앱에 입력하면 가장 가까운 곳에서 운행 중인 똑버스 차량을 기준으로 노선이나 승차지점, 승ㆍ하차 시간을 실시간으로 산출해 안내한다.

승객은 안내받은 승차지점과 승차 예상 시간에 맞춰 똑버스에 탑승하면 된다. 같은 시간대에 경로가 유사한 승객이 예약하면 자동으로 우회 노선을 생성해 합승하는 식으로 운행된다. 이용 요금은 1천450원, 교통카드 이용 시 수도권 통합환승 할인도 적용된다.

앞서 도는 2021년 12월부터 파주 운정‧교하지구에서 똑버스 시범사업을 시행해 올해 3월 기준으로 약 30만 명의 승객을 수송하는 성과를 거뒀다. 도는 이런 성과를 기반으로 올해 상반기까지 9개 시‧군 96대를 확대 도입할 계획으로, 그 시작으로 3월 안산 대부도에서 똑버스 4대를 운행 개시했다.

도는 평택에 이어 고양(식사·고봉, 7대), 화성(동탄, 15대, 향남, 5대), 수원(광교, 10대), 하남(위례·감일, 6대), 양주(옥정, 10대)에 똑버스를 순차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남양주는 오남·진접·수동·별내 등 농촌 지역을 중심으로 고령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전화로 호출할 수 있는 ‘유선콜’ 기능도 추가해 14대의 농촌형 똑버스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인치권 경기도 광역교통정책과장은 “평택 고덕신도시 똑버스 운행을 통해 주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쉽고 자유롭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면서 “교통 취약지역에 대한 맞춤형 교통서비스인 똑버스를 도내 전 시군으로 지속해서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민경선 경기교통공사 사장은 “똑버스 운행으로 평택 고덕신도시의 교통 인프라 개선과 시민의 이동 서비스 향상에 기여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똑버스를 경기도 내 여러 지역으로 확대해 경기도민이 더욱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Road Zipper (로드 지퍼) - 필요에 따라 차선 가운데 있는 중앙분리대를 이동해서 교통 체증을 해소해 주는 장치 (지퍼처럼 도로를 채웠다가 풀 수 있어서 로드 지퍼라 불리는 이동식 분리대)

사진출처:▪︎YouTube Channel: Party Of The Third Part - Golden Gate Bridge Road Zipper in action at the tail end of its morning run
사진출처:▪︎YouTube Channel: Party Of The Third Part - Golden Gate Bridge Road Zipper in action at the tail end of its morning run
민경선 사장이 방문한 강문성 이사장 및 강석환 교수와 Road Zipper (로드 지퍼) & 수륙양용버스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사진제공=경기교통공사 홍보실
민경선 사장이 방문한 강문성 이사장 및 강석환 교수와 Road Zipper (로드 지퍼) & 수륙양용버스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사진제공=경기교통공사 홍보실

한편, 경기도를 중심으로 수도권 교통망에 의견을 개진해온 (사)통일을이루는사람들 강문성 이사장과 강석환(KBS스포츠예술과학원) 교수는 김포 골드라인 교통문제 및 서울시의 리버버스 검토에 대한 다른 의견을 전달하고자 양주시에 위치한 경기교통공사를 찾아 민경선 사장과 경기도 교통문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주고 받았다.

강문성 이사장은 그동안 민경선 사장이 설명해온 '수륙양용버스'의 한강진입경로 및 운행구간과 속도 등에 대한 추가적인 부연설명을 구하고 "육지에서 주행속도가 100km, 수상에서는 30km이지만 정체되는 한강다리 대신 단거리 수상으로 주행하는 효율성과 관광용으로 병행 할수 있다" 라는 특징에 공감을 표하였다.

강석환 교수는 민경선 사장이 미팅룸에서 영상으로 보여준 미국 샌프란시스코 금문교의 교통량에 따라 차선증감을 조절하는 "로드지퍼"라는 차선변경 운행차량과 운용방법에 큰 관심을 보이며 경기교통공사가 적극적으로 시스템 도입 및 주체적인 운영에 나설것을 요청하였다.

로드지퍼는 중앙선을 대신하는 중앙분리대를 설치하여 중앙분리대를 좌우로 움직이게하는 방식이며, 막히는 차선에 주행차선을 추가로 확보하기 위하여 중앙선을 안 막히는 차선 쪽으로 한 칸씩 밀어 넣어 차선증가로 교통순환을 향상시키는 장치이다. 

[시사경제신문=강석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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