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우기는 건 말도 안 돼"…태영호 '日 화답 징표' 평가 논란엔 답변 유보

김기현 대표는 일본 정부의 외교청서에 대해 "과거사에 대한 좀 더 진솔한 반성이 있어야 한다는 진한 아쉬움이 있다고"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김기현 대표는 일본 정부의 외교청서에 대해 "과거사에 대한 좀 더 진솔한 반성이 있어야 한다는 진한 아쉬움이 있다고"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14일 일본 정부의 올해 외교청서에 대해 "과거사에 대한 좀 더 진솔한 반성이 있어야 한다는 진한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취재에 따르면 김 대표는 이날 오전 서을 마포의 박정희대통령기념관 방문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김 대표는 특히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해선 "독도가 자기 땅이라고 우기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했다.

김 대표의 발언은 해당 외교청서에 대해 "미래지향적 한일관계에 대한 일본의 화답 징표"라고 평가한 글을 써서 논란이 일고 있는 태영호 최고위원에 관해 질문하는 과정에서 나온 답변이다.

그는 태 최고위원에 대한 입장을 묻자 "자세히 안 봤다. 개인적으로 낸 논평까지 다 찾아보진 않아서, 그분에게 물어보시라"며 즉답을 피했다.

앞서 태 최고위원은 전날 개인 성명 형태의 글에서 "기시다 내각의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의지가 반영됐다", "윤석열 대통령이 시작한 한일관계 개선의 흐름을 일본이 적극적으로 이어 나가겠다는 징표" 등으로 평가하며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면을 부각했다.

그는 독도 문제에 대해서도 "일본이 윤석열 대통령의 대승적 결단에 감동해 독도에 대한 입장을 바꾸거나 역사 문제에서 사죄할 것이라 믿는 것은 섣부른 판단"이라며 한일문제는 '장기적 관점'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대화하는 김기현-태영호. 사진=연합뉴스
대화하는 김기현-태영호. 사진=연합뉴스

태 최고위원의 글에 대해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이날 KBS 라디오에 나와 '정권에 대한 과잉 충성 심리로 외교청서를 너무 긍정적으로 해석해 민심과 유리된다'고 진행자가 묻자 "내용을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면서도 "그거는 말씀대로 여러 비판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 충분히 지적이 나올 수 있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태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SNS에 "독도는 명백히 우리 땅이다. 그리고 외교는 국익에 대한 것"이라는 글을 추가로 올렸다. 자신의 전날 글을 둘러싼 비판 여론이 확산할 기세를 보이자 서둘러 '진화'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탈북 외교관 출신인 태 최고위원은 앞서 '제주 4·3 사건이 북한 김일성의 지시에 의해 촉발됐다'는 취지의 주장을 이어가며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