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단체여행·반려동물 양육 인구 증가가 영향 미쳐
통계청 지출목적별 소비자물가...레저·운동 용품 물가⇧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은 14일 2월 지출목적별 소비자물가지수 중 오락·문화 물가지수가 105.86으로 1년 전보다 4.3% 올랐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은 14일 2월 지출목적별 소비자물가지수 중 오락·문화 물가지수가 105.86으로 1년 전보다 4.3% 올랐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은 14일 2월 지출목적별 소비자물가지수 중 오락·문화 물가지수가 105.86으로 1년 전보다 4.3% 올랐다고 밝혔다. 

해외 단체여행이 늘고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이용자도 많아지면서 지난달 오락·문화 물가가 14년여 만에 가장 많이 오른 것으로 보인다.

이는 2008년 12월의 4.6% 이후 14년 2개월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이다. 

2019년 4월부터 2020년 11월까지 매월 마이너스(-)를 보이던 오락·문화 물가 상승률은 2020년 12월 플러스(+)로 전환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여파가 이어지던 지난해 2월까지는 상승률이 0~1%대에 그쳤으나 이후 점차 확대됐다.

지난달 오락·문화 물가 상승을 이끈 것은 코로나19 이후 살아나기 시작한 단체여행이다. 2월 단체여행비는 9.3% 올랐다.  

특히 해외 단체여행비가 13.3% 올라 작년 12월부터 석달 연속 두 자릿수 상승률을 기록했다. 국내 단체여행비는 4.1%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늘어나면서 관련 제품·서비스 가격이 오른 것도 오락·문화 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

2월 반려동물용품 가격은 9.4% 올랐고, 반려동물 관리비는 4.4% 상승했다.

넷플릭스·왓츄·웨이브 등 OTT와 게임 아이템 등 온라인 콘텐츠 이용료도 3.1% 올랐다.

야외 활동이 늘면서 등산·캠핑 등 레저용품 가격이 6.1%, 운동용품 가격이 9.5% 각각 상승했다.

헬스장에서 이용하는 트레드밀 등 헬스기구 가격은 4.4%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연합뉴스 취재 결과 헬스클럽 이용료(3.4%), 놀이시설 이용료(9.3%), 영화관람료(7.4%) 등 스포츠·문화 서비스 가격도 상승했다.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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