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산업화 촉진·혁신기술 개발 등 추진

농림축산식품부 사진=시사경제신문
농림축산식품부 사진=시사경제신문

정부가 농식품분야 고부가가치 신산업인 그린바이오 산업을 본격 육성하기 위해 오는 2027년까지 국내 시장 규모를 10조원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농림식품축산부는 16일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 전략’을 발표하고 10대 주요 과제를 내세웠다.

정부는 향후 5년 간 그린바이오 산업을 집중 육성해 국내 산업규모와 수출을 각각 10조원과 5조원까지 늘리고 신생기업 15개를 육성할 계획이다. 또 그린바이오산업 육성법(가칭) 제정과 산업 통계 구축 등도 추진한다.

전략에 따르면 산업화 촉진, 혁신기술 개발, 인력양성 및 산업생태계 조성이라는 세 축을 토대로 신생기업 전용펀드·투자 확대 6대분야 거점 육성 소재 공급 체계 고도화 해외진출 및 민간수요 창출 12대 핵심기술 분야 연구개발(R&D) 확대 융합인력 양성 벤처·새싹기업 육성 우선 구매제 도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신생기업을 위한 그린바이오 전용 펀드 규모는 2027년까지 1000억원 이상으로 확대한다. 종자·동물용의약품·미생물·곤충·천연물·식품 등 6대 분야를 산업 거점으로 선정하고 지원을 강화한다. 소재 대량 공급에 필요한 원료 작물 전용 첨단 농장과 바이오파운드리 시설도 구축할 계획이다.

또 기업 수요를 반영한 단기 프로젝트형 R&D 지원은 확대하고 중장기 투자가 필요한 분야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로드맵을 마련할 예정이다. 융합 인력 양성책으로는 두뇌한국21(BK21) 교육연구단, 계약학과·융합학부·특수대학원 등을 활용한다. 

한편 그린바이오 산업은 농업생명 자원에 생명공학기술을 적용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신산업이다. 2020년 기준 세계 시장은 약 1조2000억달러(약 1537조4400억원) 규모에 달하지만 국내 시장은 0.3% 수준(5조4000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경제신문=박영신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