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오세훈 시장, "새로운 노인세대 정립 필요·미래세대 부담 줄수 없어"

한 어르신이 서울지하철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 개찰구를 통과하고 있다. 사진=시사경제신문 자료사진
한 어르신이 서울지하철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 개찰구를 통과하고 있다. 사진=시사경제신문 자료사진

지하철 무임승차 연령을 65세에서 70세 이상으로 올리는 방안에 대해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대구시는 도시철도 무임승차 연령을 65세에서 70세로 상향 조정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나섰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2일  "지하철 지상철도 등 도시철도 이용에서 현재 65세 이상으로 된 무상이용 규정을 70세로 상향 조정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유엔(UN) 발표 청년 기준은 18세부터 65세까지고, 66세~79세는 장년, 노인은 80세부터라고 한다"며 "100세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노인 세대 설정이 긴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세훈 서울시장도 3일 "대중교통 요금 체계 개편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시작해야 할 시점"이라고 언급했다.

오 시장은 "대중교통 요금 인상이 발등의 불이지만, 급격하게 고령사회가 되는 상황에서 사회적 복지 구조를 어떻게 바꾸느냐 하는, 보다 근본적인 문제가 바탕에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머지않아 노령 인구가 전체 인구의 3분의 1이 되고 '백세 시대'가 될 터인데 이대로 미래 세대에게 버거운 부담을 지게 할 수 없다"고 했다.

이에 대해 노인단체는 정년 연령을 늦추지 않고 무임승차 연령을 상향하는 것은 노인들을 사지로 내모는 것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김호일 대한노인회 회장은 3일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우리나라 정년 퇴직이 60세부터 시작되고 교육공무원은 62세, 대학교수는 65세부터다. 65세부터 노인이 되는 것”이라며 “무임승차 연령 70세 상향은 정년퇴직을 한 후 돈벌이가 어려운 65~69세 노인들을 사지로 내모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김 회장은 “정년 연령을 69세까지 상향하고 나서 무임승차 연령도 상향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김 회장은 “노인 의료비 지출이 45조가 넘는다”며 “노인 무임승차를 통해 노인들이 지하철을 타고 다니는 운동을 해 건강이 좋아지고 의료비가 절감되는 효과도 있다”고 덧붙였다.

[시사경제신문=박영신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