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주민등록등초본, 인감증명서, 출생·사망·혼인신고 접수 민원업무 가능

양천구 종합민원실에서 내방객을 응대 중인 직원의 모습. 사진=양천구
양천구 종합민원실에서 내방객을 응대 중인 직원의 모습. 사진=양천구

양천구는 근무시간에 구청을 방문하기 힘든 직장인, 학생 등 민원인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매주 ‘월요 야간민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야간민원실’은 구청 1층 민원여권과 종합민원실에서 매주 월요일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2시간 동안 연장 운영된다. 발급 업무는 ▲여권 민원 ▲주민등록등초본 ▲인감증명서 ▲출생·사망·혼인신고 접수 등이 있다.

구는 지난해 ‘야간민원실’을 46회 운영해 2천여 건의 민원 업무를 처리했으며, 특히 그중 여권 업무는 1,800여 건으로 전체 업무량의 97%를 차지한 바 있다. 코로나19 완화 추세로 해외여행을 위한 여권발급 수요가 폭증한 가운데, 양천구의 ‘야간민원실’은 구민만족의 행정서비스 제공으로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이 밖에도 구는 편안한 민원실 이용을 위해 18명의 민원안내 도우미(자원봉사자)를 운영하고 있다. 민원안내 도우미는 노약자, 장애인, 임산부가 민원실 방문 시 민원창구 안내, 사무기기 사용 보조, 휠체어 대여 등을 통해 업무처리에 불편함이 없도록 돕고 있다.

아울러 구는 개별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아도 지역 근거리에서 편리하게 필요한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역사와 병원, 관공서, 금융기관 등에 무인발급기 32대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앞으로도 구민의 입장에서 보다 편리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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