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편으로 민원행정과에 민원처리팀 2개 신설

송파구 민원상담. 사진=송파구
송파구 민원상담. 사진=송파구

송파구가 오는 10월 4일부터 인허가민원 원스톱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에 따라 구민들은 1회 방문만으로 각종 인허가민원을 해결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인허가를 받기 위해 구청을 방문할 경우, 해당 업무에 맞는 부서를 구민들이 개별로 직접 방문해야 했다. 이로 인해 관련 부서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민원 상담과 처리 등이 이원화 되어 다양한 불편이 발생했다.

이에 구는 구민 맞춤형 민원서비스 지원체계를 구축했다. 지난 9월 초 조직개편을 통해 민원서비스를 담당하던 민원여권과를 ‘민원행정과’와 ‘여권과’로 분리하고, 민원행정과 내 민원처리팀 2개를 신설했다.

민원행정과에서는 ‘인허가민원 전담 원스톱 창구’를 운영한다. 총 25개 부서 38개 분야 420여 개 민원을 관리한다. 인허가민원을 처리하기 위해 구청을 방문하는 모든 개인, 법인, 단체 등의 민원인은 구청 2층 민원행정과 1곳만 방문하면 상담부터 서류 교부까지 모든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 받을 수 있다.

구는 향후 전문적인 고객서비스(CS) 교육도 실시해 민간기업 수준 이상의 친절행정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인허가민원 원스톱 서비스 실시는 서강석 송파구청장의 강한 의지가 큰 역할을 했다.

서강석 구청장은 “구민은 민원인이 아닌 송파구의 주인”이라면서 “인허가 신청 민원인을 지원하는 전담조직 체계를 구축해 구민에게 새로운 개념의 친절과 섬김행정서비스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시사경제신문=이재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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