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의 기본요금 지불, 동절기 외에는 단전 요청 필요 

박칠성 시의원(좌측)은 제314회 임시회 서울시 안전총괄실 소관 업무보고를 통해 제설용 도로열선은 불필요한 전기낭비하고 지적했다. 사진=서울시의회 
박칠성 시의원(좌측)은 제314회 임시회 서울시 안전총괄실 소관 업무보고를 통해 제설용 도로열선은 불필요한 전기낭비하고 지적했다. 사진=서울시의회 

박칠성 시의원이 제설대책의 일환으로 설치하고 있는 도로 밑 열선 운영 시 불필요한 전기 낭비가 되지 않도록 각별한 관리를 주문했다.

그는 제314회 임시회 서울시 안전총괄실 소관 업무보고를 통해 제설용 도로열선은 불필요한 전기낭비하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서울시가 2022년 제설대책으로 계획하고 있는 도로열선 설치는 건물 사이 도로에 햇빛이 들어오지 않는 비탈길의 눈길 사고를 예방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라며 "구로구 가리봉동 역시 좁은 언덕길이 많아 주민들이 열선을 설치해 달라는 민원 요청이 많아 이 사업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문제는 도로열선이 비탈길 제설 효과는 좋은 반면 겨울철 도로의 눈을 녹이기 위해 대용량의 전력 설비를 설치해야 하고 국내 전력 요금 부과 방식이 전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기본요금을 지불해야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단전을 하지 않으면 여름철에도 기본요금 수백만 원을 한전에 지불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안전총괄실 관계자는 "오는 겨울에 계획중인 도로열선 100개소는 서울시가 시설 비용을 지원 설치하고 자치구가 운영하게 된다"며 "통상 3월 중순부터 11월 중순까지는 단전 요청을 원칙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박칠성 의원은 "25개 자치구 담당 공무원들이 동절기 외 단전 관리를 소홀히 하면 시민의 세금이 불필요하게 낭비될 우려가 있다"며 25개 자치구 도로열선 운영 및 단전유무 현황을 요청했다

서울시 안전총괄실이 보고한 2022년 제설대책은 기존 1,002대의 제설장비를 2,177대로 확충하고 전진기지는 76개소에서 129개소로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도로열선 설치 100개소, 염수분사 설치 50개소 등 보다 강화된 제설로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