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참여예산 제안 토론히 모습.의정부시청소년재단
청소년 참여예산 제안 토론히 모습.의정부시청소년재단

의정부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이한범) 청소년수련관(관장 조경서)에서 2023년 의정부시 예산편성 반영을 위한 “청소년 참여예산 제안 토론회”를 지난 7월 16일에 개최했다.

청소년 참여예산 제안 토론회는 의정부시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에게 의정부시 예산 성립 및 사용과정을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한 토론 및 제안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제시된 의견을 수렴·분석하여 부서 간 협의를 통해 차기년도 의정부시 청소년 예산편성 및 정책에 반영하고자 개최됐다.

이번 2023년 청소년 사업반영을 위해 개최된 “청소년 참여예산 제안 토론회”는 의정부시 청소년들과 의정부시 차세대위원회,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운영위원회, 환경위원회 등 100명이 넘는 청소년이 참여한 가운데 10개 분야(활동, 교류, 시설, 교육, 봉사, 정책, 진로·취업, 참여·권리, 복지·보호, 문화·예술)로 나뉘어 청소년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이나 예산 반영이 시급한 시설 등에 대하여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총 85건의 제안서가 제출됐다.

이 날 분야별 토론회를 통해 △학교를 안전하게 통학할 권리보장 △학교외 청소년활동을 생활기록부에 기재 △청소년 정책페스티벌 운영 △학교 주변 모니터링단 운영 △청소년 국제교류 프로그램 확대 △청소년 이용체육시설 확충 등 청소년의 입장에서 필요한 현안을 중심으로 여러 제안들이 도출됐다.

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 조경서 관장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도출된 의견 중 즉시 반영이 가능한 것은 반영토록 하며, 실무검토를 통해서 의정부시 및 의정부교육지원청에 청소년의 의견을 공식적으로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의 자치권 확대와 권익보장 등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시 정책제안기구인 차세대위원회와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환경위원회, 청소년 해외봉사단, 청소년 보훈외교단 등의 자치활동을 운영하고 있다.

[시사경제신문=하인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