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개 문항 자가진단…직업적 윤리의식 점검

송파구청 홈페이지 내 부동산중개사무소 자율점검표 (사진=송파구)
송파구청 홈페이지 내 부동산중개사무소 자율점검표 (사진=송파구)

송파구는 6월 7일~8월 31일 관내 부동산중개사무소 약 1,800곳을 대상으로 ‘부동산중개사무소 인터넷 자율점검제’를 실시한다.

구에 따르면, 부동산정책 변화에 대응하고 위법행위를 사전에 예방하는 등 건전한 부동산 중개문화를 조성하고자 자율점검을 운영한다. 기존의 방문 점검 방식에서 벗어나 개업공인중개사가 송파구청 홈페이지(www.songpa.go.kr) 내 ‘부동산중개사무소 자율점검’ 메뉴에서 본인인증 절차를 거친 후 자율점검표를 작성하면 된다.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경우 팩스, 서면으로도 접수할 수 있다.

점검 항목은 ▲중개사무소등록증, 공인중개사자격증 등 게시 여부 ▲소속공인중개사·중개보조원 고용, 사무소 이전 등 등록신고 사항 ▲계약서 및 중개대상물 확인·설명서 작성사항 ▲‘공인중개사법’ 및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 개정사항 등 23개 문항이다.

자율점검은 6월 7일부터 8월 31일까지 관내 부동산중개사무소 약 1,800곳이 대상이다. 기간 내 자율점검에 참여하지 않은 중개사무소와 민원 다발지역, 기타 점검이 필요한 지역에 대해서는 현장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기존 방문점검 방식에서 벗어나 공인중개사가 자가진단을 통해 직업적 윤리의식을 점검하고, 법령 준수를 통해 주민들에게 책임감 있고 전문적인 중개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시사경제신문=이재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