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랑구, 9월 30일까지 폭염종합대책 추진
- 그늘막, 쿨링포그 등 폭염저감시설과 무더위 쉼터 139곳, 안전숙소 7곳 운영
- 야외 무더위쉼터에 생수냉장고인 ‘중랑옹달샘’ 7월부터 운영

중랑구청 사거리에 설치된 스마트 그늘막 모습.중랑구청
중랑구청 사거리에 설치된 스마트 그늘막 모습.중랑구청

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여름철 평균기온 상승으로 폭염일수 증가가 예상되면서 체계적인 주민 보호를 위해 폭염종합대책을 마련했다. 기간은 9월 30일까지다.

구는 평상시 상황총괄반, 건강관리지원반, 복지대책반의 3개반으로 구성된 폭염상황관리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운영하는 한편 폭염특보시에는 폭염대책 종합지원상황실을 운영한다.

폭염저감시설로는 무더위 그늘막 95곳을 운영하며, 주변 온도를 낮추고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있는 쿨링포그 1곳을 가동한다. 구는 6월초 통행량이 많은 횡단보도 9곳에는 그늘막을, 용마폭포공원에는 쿨링포그를 추가 설치한다.

또한 심화되는 도시열섬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폭염시 주요 간선도로를 중심으로 도로 살수작업을 실시하는 한편 바닥분수와 인공폭포 등 도심 속 수경시설을 가동해 무더위를 식힌다.

공원과 중랑천변 등 야외 무더위쉼터에는 생수냉장고인 중랑옹달샘을 운영한다. 폭염이 극심한 7월과 8월 사이에 운영할 예정이다.

폭염에 취약한 주민들이 더위를 피할 수 있는 무더위 쉼터 139곳도 열었다. 구는 구청 및 16개 동주민센터와 구민체육센터, 경로당 115곳, 복지관 6곳에 무더위 쉼터를 설치했다.

열대야로 힘든 주거취약계층 어르신들을 위해서는 지역 숙박시설 7곳을 활용해 무더위 안전숙소를 마련했다. 무더위를 피해 야간 휴식과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한다. 7월부터 8월까지 저녁 7시부터 다음날 오전 7시까지 폭염특보 발령시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거리 및 시설노숙인 보호를 위해 거리상담과 응급구조반 순찰을 진행하고 독거어르신을 대상으로 안부확인, 도시락과 밑반찬 배달 서비스, 안전건강 솔루션(IoT) 기기 모니터링,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취약계층의 안전을 강화할 계획이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예년보다 빨리 찾아온 무더위에 꼼꼼히 대비해 취약계층을 세심히 살피고 더운 여름 주민의 안전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폭염특보 발효시 야외활동과 외출을 자제하고 건강관리에 유의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하인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