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보건소, 영양플러스사업 .의정부시청
의정부시보건소, 영양플러스사업 .의정부시청

의정부시(시장 안병용) 보건소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식생활 개선 영양교육을 비대면 교육방식으로 전환하여 임산부와 영유아의 영양개선을 위한 영양플러스 사업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다.

2021년 4월부터 현재까지 ‘영양플러스 네이버 카페’를 개설하여 ‘비대면 조리실습’과 ‘이벤트 과제’등을 진행했다. 또한 ‘온라인 화상교육(ZOOM)’진행, 구글폼을 이용한 ‘영양교육 퀴즈’ 등 다양한 비대면 영양교육KIT 개발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사업 참여자들이 균형 잡힌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특히 영양플러스 네이버 카페를 통해 ‘각 가정에 제공되는 보충 식품을 활용한 조리법’, ‘우리 집 냉장고 속 5가지 식품군 찾기’ 등 활동사진을 제출하는 방식의 교육은 사업 참여자들로 하여금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은데,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라는 호응이 많았다. 이러한 커뮤니티 활용은 비대면으로 참여자들끼리 편식을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조리법 등을 공유할 수 있어 식습관 개선 실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었다.

매달 화상교육(ZOOM)을 병행하여 영양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비대면 화상교육의 단점을 해소하고자 매 수업 때마다 구글폼을 활용하여‘소통 창구’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영양교육 만족도는 증가하였으며, 교육 참여율은 90%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장연국 보건소장은 “의정부시는 이러한 비대면 영양교육KIT를 개발하고 활용하여 코로나19와 같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임산부와 영유아에게 다양한 영양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영양플러스사업 신청 문의는 의정부시보건소 모자보건팀으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시사경제신문=하인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