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예술인 지원 사업 확대
- 경기북부아트센터 유치
- 민락·고산지구 어린이도서관 설립 추진
- 의정부시립박물관, 천상병기념문학도서관 건립 추진

장수봉 의정부시장 예비후보 .사진=장수봉사무실
장수봉 의정부시장 예비후보 .사진=장수봉사무실

6.1 지방선거 의정부시장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장수봉 의정부시장 예비후보(이하 후보)가 “건강한 문화예술 생태계 형성과 시민의 문화향유권 확대를 위해 문화의 힘이 강한 도시, 의정부를 만들겠다”며, 문화예술 분야 공약을 발표했다.

장수봉 후보는 “우선적으로 문화예술분야 리더 및 종사자들이 자부심을 갖고 창의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문화예술인 지원 사업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경기북부와 경기남부의 문화적 격차 해소를 위해 경기아트센터(구 경기도문화의전당) 경기북부아트센터를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장 후보는 “기존의 ‘책 읽는 도시 의정부’사업을 계승 확대하는 차원에서 민락·고산지구에 어린이도서관을 신설하고, 문화적 다양성을 넓히고 시민의 정보접근 편익을 높이기 위하여 미술도서관, 정보도서관, 과학도서관 등의 특화도서관에 더하여 문학도서관으로서 가칭‘천상병기념문학도서관’건립을 추진하겠다”는 계획도 함께 밝혔다.

서울대학교 졸업 후 삼성그룹에서 30년 이상 근무, 제7대 의정부시의회 부의장을 역임하고, 현재 더불어민주당 의정부갑지역위원회 수석부위원장으로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문위원 활동을 하고 있는 장수봉 후보는 “첨단 기업 유치,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의정부 경제를 살리는 CEO시장이 되겠다”는 기치를 내세우며, 지난 9일 선거사무소 개소식 이후로 지역 현장 주민들과의 접촉점을 넓히는 등 더욱 활발히 표밭갈이에 나서고 있다. <이하 발표문 전문 >

‘유능한 경제시장!, 검증된 일꾼!’

- 더불어민주당 장수봉 의정부시장 예비후보 -

< 장수봉 공약 >

문화의 힘이 강한 도시, 의정부를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정부시민 여러분!

문화에는 특별한 힘이 있습니다.

삶에 지친 심신에 위로와 희망을 줄 수 있습니다.

백범 김구 주석은 ‘오직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다. 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나아가서 남에게 행복을 주기 때문이다.’고 했습니다.

문화예술에 투자하지 않으면 시민이 행복해 질 수 없습니다.

건강한 문화예술 생태계 형성과 시민의 문화향유권 확대를 위해 장수봉은 문화의 힘이 강한 도시, 의정부를 이루겠습니다.

첫째, 의정부 지역 문화예술인을 존중하고, 그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문화예술분야 리더 및 종사자들이 자부심을 갖고 창의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하겠습니다. 문화예술인 지원 사업 및 프로그램을 추가 개발하고 확대 시행하겠습니다.

둘째, 경기아트센터(구 경기도문화의전당) 경기북부아트센터를 유치하겠습니다.

경기도 북부청사가 있는 의정부가 최적지입니다.

경기북부와 경기남부는 격차가 큽니다.

문화적 격차는 더 크다고 할 것입니다.

경기북부에 대한 문화에 대한 투자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루빨리 해소해야 합니다.

경기북부아트센터 유치를 해내겠습니다.

이재명 전지사의 경기도 공공기관 북부이전은 이전에는 없던 성과입니다.

경기도 공공기관 경기북부 이전에 이어 문화관련 시설의 확보를 이루어내겠습니다.

셋째, 의정부시립박물관을 건립하겠습니다.

의정부는 구석기시대부터 사람이 살아온 도시입니다. 하지만 그 역사를 담는 박물관이 없습니다. 의정부에서 발굴된 소중한 문화재는 이곳저곳 흩어져 있고 제대로 관리가 되고 있는지 의문입니다.

50만도시를 바라보는 의정부에 이제 시립박물관이 있어야 합니다.

장수봉은 시립박물관을 건립하여 의정부시민의 자긍심을 높이겠습니다.

넷째, 민락·고산지구에 어린이도서관을 신설하겠습니다.

현재의‘책 읽는 도시 의정부’사업을 계승 확대하겠습니다. 어린이도서관이 한 곳에 불과해 원거리에 있는 어린이는 이용하기 어렵습니다. 소중한 우리 의정부 어린이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어린이도서관을 추가 신설하겠습니다.

다섯째, 가칭‘천상병기념문학도서관’등의 특화도서관을 확충하겠습니다.

우리 의정부시는 미술도서관, 정보도서관, 과학도서관 등의 특화도서관 운영경험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의정부에는 생각보다 많은 문화예술인과 작품이 있습니다.

소홀히 하지 않고 소중히 하겠습니다.

문화적 다양성을 넓히고 시민의 정보접근 편익을 높이기 위하여 각종 특화도서관을 확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정부시장(예비)후보자 장수봉

[시사경제신문=하인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