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는 4월 1일 전시관, 교육실, 편의시설 갖춘 중랑망우공간 개관...오후 4시 30분 개관식
- 식전공연과 함께 개관 기념 식수, 대북과 대붓 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
- 개관기념 특별기획전 ‘뜻을 세우다 나라를 세우다’ 개최

중랑망우공간 전경.사진=중랑구청
중랑망우공간 전경.사진=중랑구청

중랑구(구청장 류경기)가 오는 4월 1일 ‘중랑망우공간(망우로91길 2)’을 개관한다. 앞으로 망우역사문화공원은 중랑망우공간을 품고 지역 대표 명소로 발돋움할 전망이다.

중랑망우공간은 망우역사문화공원 입구에서 주민들을 가장 먼저 맞는 장소로 공원의 거점역할을 한다. 지상 2층, 연면적 1,247㎡(약 377평) 규모로 지어졌다. 카페와 주차장 등 편의시설로 접근성을 높였다. 특히 공원을 한눈에 둘러보며 사색할 수 있는 전망대와 홍보 및 전시관, 교육실을 갖춰 역사문화 교육 장소로 활용될 계획이다.

구는 같은 날 오후 4시 30분, 개관을 기념하며 개관식을 연다. 식에서는 다양한 기념행사들이 열린다. 중랑구립여성 합창단의 공연을 시작으로 기념 무궁화 식수, 대북공연, 대붓 퍼포먼스 등이 진행된다. 특히 유관순, 서동일, 권진규, 방정환 등 유족들과 기념사업회의 참여로 뜻깊은 시간을 더할 예정이다.

특별기획전 포스터.사진=중랑구청
특별기획전 포스터.사진=중랑구청

부대행사도 마련했다. 1층 망우미디어 홀에서는 망우역사문화공원의 변천사를 담은 미디어 전시가, 2층 기획전시실에서는 공원에 영면한 독립운동가 중 건국훈장을 수여받은 8인의 유품과 자료를 전시한 특별기획전 ‘뜻을 세우다 나라를 세우다’가 열린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또 하나의 랜드마크가 될 중랑망우공간에서 공원을 배우고 느끼며 근현대 유명 인사들의 발자취를 따라 가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란다”라며, “근현대사의 보고인 망우역사문화공원이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고 우리나라 대표 역사 문화공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망우역사문화공원 BI.사진=중랑구청
망우역사문화공원 BI.사진=중랑구청

한편 구는 개관에 발맞춰 망우역사문화공원 BI(브랜드 아이덴티티)도 발표했다. 기존 지명인 망우리의 초성 ‘ㅁ’, ‘ㅇ’, ‘ㄹ’과 망우산 내 침엽수를 형상화했다. ‘ㅁ’은 중랑망우공간을 나타내고 ‘ㅇ’는 서울에서 가장 먼저 일출을 볼 수 있는 망우산의 해를, ‘ㄹ’과 침엽수는 역사적 인사들의 이야기가 담긴 공원의 길과 숲을 뜻한다.

[시사경제신문=하인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