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60세 이상, 짧은 시간에 전반적인 인지기능 파악 가능

양천구치매안심센터 인지로봇 검사 중인 구민. 사진=양천구
양천구치매안심센터 인지로봇 검사 중인 구민. 사진=양천구

 

양천구(구청장 김수영)가 치매 조기발견을 통해 적절히 치료 및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나선다.
양천구치매안심센터(이하 ‘센터’)는 만 60세 이상 구민에게 무료 인지선별검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지선별검사는 비교적 짧은 시간에 전반적인 인지기능을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구는 지난해부터 인지기능저하 변별력이 우수한 '한국형 인지선별검사'를 도입해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해당 검사를 희망하는 구민은 백신접종완료 확인서 또는 48시간 이내 PCR 검사 음성확인서와 신분증을 지참하여 센터 운영시간(평일 월~금, 09:00~18:00)에 방문하면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인지선별검사로 치매가 의심될 경우, 무료 신경심리검사도 받을 수 있다. 신경심리검사 결과는 의사면담을 통해 상세히 상담할 수 있으며, 내담자가 희망할 경우 센터 연계 병원으로 진료의뢰를 진행한다.

센터는 코로나19 확산, 거동불편 등을 이유로 내원이 어려운 검진대상자를 위해 경로당, 노인복지관, 주민센터 등에서 편리하게 검사를 받는 출장서비스도 연중 상시 운영 중이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치매는 조기에 발견해 적절한 치료 시점을 확보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내실 있는 치매 통합 관리 서비스를 통해 치매환자와 가족의 삶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지역사회 돌봄 구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