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직무유기’ 시도교육감에 경고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조합원들이 4일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직 차별 및 노사관계 극단적 파국을 방치하는 시도교육감을 규탄하고 교섭타결 노력을 촉구했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조합원들은 이날 “학교비정규직 노사의 2021년 집단임금 교섭이 결국 해를 넘긴 이유가 시도교육청과 교육감들의 무책임 때문”이라며, “1월마저도 넘긴다면 신학기 총파업 및 교육감선거 총파업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조합원들은 “상황이 여러모로 더 나은 학교 노사관계를 만들 기회이며, 시도교육감들이 차별해소 공약과 사회적 책임감을 이행할 적기임이 분명한데도, 유독 비정규직 차별 해소에 인색한 사측의 교섭 행태에 분노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17개 시도교육청의 철야 농성 투쟁은 두 달을 넘겼고, 전례 없는 두 차례의 총파업에 대한 책임이 시도교육감들에게 있기때문에 교육감들이 직접 교섭을 책임지고 타결방안을 제시하길 촉구했지만, 여전히 교육감들은 책임을 방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합원들은 특히 1월을 넘긴다면 교섭은 이전과는 다른 파국으로 치달을 수 있음을 거듭 경고했다. 따라서 파국을 원하지 않는다면 당장 이번 주부터 교섭을 재개하고, 진전된 교섭안을 제시하는 노력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사경제신문=김주현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