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분권대학 도봉캠퍼스 2021년 가을학기 수강생 모집 안내 포스터
자치분권대학 도봉캠퍼스 2021년 가을학기 수강생 모집 안내 포스터.도봉구청

도봉구(구청장 이동진)는 지방자치 부활 30주년을 맞아 특별교육과정을 운영하는 2021년 자치분권대학 ‘도봉캠퍼스’ 가을학기를 개설하고 수강생을 모집한다.

자치분권대학 도봉캠퍼스는 주민과 공무원의 지방자치 이해를 돕고, 자치분권 인식을 제고하여 주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2017년부터 5년째 운영해오고 있으며, 지난 봄학기에는 260여 명이 수강한 바 있다.

올해 자치분권대학은 「지방자치 30주년 특별교육과정」을 운영하여 봄학기 동안 ‘이제, 다시, 자치분권’을 주제로 지방자치 역사와 미래의 과제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였으며,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 회원인 전국 37개 지방정부 캠퍼스에서 4,500여 명이 수강했신천다.

이번 가을학기에는 협의회 회원뿐 아니라 전국 지방정부 캠퍼스를 대상으로 확대하여 참여폭을 넓히고, ‘이제, 다시, 주민자치’라는 주제로 자치분권 2.0 시대를 맞은 ‘새로운 시대의 주민자치’에 대해 알아보는 강좌를 연다.

이번 교육과정은 주민자치의 철학적 토대와 본질, 지방재정의 기초, 주민자치 재원확보, 참여예산, 주민자치와 조례, 주민자치와 공동체 등의 내용으로, 오는 11월 18일부터 12월 21일까지 5주간 18개의 강의가 진행된다.

수강을 희망하는 누구나 지역제한 없이 신청할 수 있으며, 11월 12일까지 도봉구 홈페이지의 수강 신청서를 작성하여 도봉구 기획예산과로 방문하거나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강의는 11월 18일 개강 이후 자치분권대학에서 모바일로 개별 발송한 링크를 누르면 쉽게 수강할 수 있으며, 기타 수강신청 등 자세한 내용은 도봉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장이자 자치분권대학 총장인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지난 봄학기에 이어 가을학기에는 자치분권의 핵심이자 궁극적 목표인 주민자치에 대해 자세히 들여다보고, 주민 스스로 만들어가는 마을민주주의 를 통해 주민주권 신장으로 나아가는 뜻깊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시사경제신문=하인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