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기술 활용해 코로나19 예방과 일상으로의 복귀 준비

강동유소년스포츠센터에 설치된 워크스루형 스마트 에어샤워.강동구청
강동유소년스포츠센터에 설치된 워크스루형 스마트 에어샤워.강동구청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환경부 중소환경기업 사업화·상용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퓨리움이 제작한 ‘워크스루형 스마트 안심 방역게이트’ 에어샤워를 강동유소년스포츠센터에 설치·운영하며 일상생활 복귀를 준비해 나가고 있다.

이번에 강동유소년스포츠센터 입구에 세워진 워크스루형 스마트 안심 방역게이트 에어샤워는 ㈜퓨리움으로부터 기증받아 설치했다. 강동유소년스포츠센터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공공체육시설로 워크스루형 스마트 에어샤워 설치로 인해 주민들과 아이들이 더욱 안전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스마트 loT 에어샤워는 대규모 인원이 동시에 출입하는 시설용으로 설계된 것으로 이용자가 게이트를 지나가기만 해도 LED 살균기술과 헤파, 탄소나노튜브 등의 필터를 통해 실내 미세먼지를 제거 및 탈취시켜준다. 내장된 천연 피톤치드는 살균·항균 등 다양한 효과를 발휘한다.

구는 날로 심각해지는 바이러스와 감염병을 예방하고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실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공기 질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개선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며 구청사를 비롯해 지역 내 16개 시설에 스마트 IoT 에어샤워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모니터링 결과 주민들의 이용 만족도도 높게 나타났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다양한 스마트 기술을 적극적으로 발굴, 응용하여 관내 시설 등에 적용해 주민들이 위드코로나 시기를 안심하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해나갈 계획이다“라며 ”이를 통해 많은 주민이 첨단 기술의 혜택을 누리는 사람 중심의 스마트도시 강동을 만들어 가겠다라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하인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