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구역 통합 추진, 서명운동 전개

경기도 화성·오산·수원 행정구역 통합을 위한 시민위원회가 지난 18일 발족됐다.

화성·오산·수원 시민통합추진위원회(이하 통추위)는 이날 오전 수원시청 중회의실에서 발기인대회를 열었다.

3개 시 주민 45명의 발기인으로 구성된 통추위는 화성시 유효근 전 시의원, 오산시 고승배 오산시민연대 대표, 수원시 이재훈 수원환경운동센터 운영위원장을 공동대표로 선출하고, '통합을 위한 활동 강령' 등을 담은 발기인 선언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발기인 선언문을 통해 ▲3개 시 행정구역 통합 추진 ▲ 주민 자율에 의한 통합 건의서 제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상호협력 ▲행정구역 통합의 당위성과 통합 시너지 효과 홍보 등 활동 목적과 방향을 공식화했다.

발기인들은 “화성·오산·수원이 분리된지 60여년이 흘렸지만, 통일신라 이후 1000년 이상 동일한 지방행정통치의 역사과정에서 형성돼 행정·문화·경제적으로 일체감을 공유하고 있고, 지리적으로도 단절 없이 지속적으로 교류해 당장 통합되더라도 혼란이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통합되면 852.12㎢ 규모의 면적에 인구가 200만 명, 재정규모가 3조 원에 이른다”며 “오늘 발기인대회가 ‘불씨’가 돼 화성·오산·수원 통합시가 세계적인 도시로 성장해 나가는 밑거름이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통추위는 앞으로 지자체 및 시의회와는 별도로 주민 총수의 50분의 1이상이 참여한 서명부를 지방행정체제 개편 추진위원회에 제출하는 방식으로, 통합을 추진하기로 했다. 따라서 통추위는 지역별로 화성시 7500여명, 오산시 3500여명, 수원시는 1만7000여명의 시민 서명운동을 전개, 적어도 다음달 중순까지 서명부 목표치를 달성하기로 했다.

화성·오산·수원지역은 앞서 지난 2009년에도 행정안전부의 통합 대상 지자체로 선정돼 통합 여론이 들끓었으나 화성과 오산시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민선 5기 취임 뒤 염태영 수원시장이 정서적 통합을 강조하면서 화성·오산 주민들에게 수원 연화장 사용료 감면혜택 및 수원화성문화제 참여 등의 사업을 전개, 통합의 공감대를 확산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