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재단으로 출연되지 않은 것 수두룩 “조회 불가능 예금 2천억"

내 휴면예금을 찾아보기 위해 인터넷 휴면계좌통합조회시스템 접속했다면 한번쯤을 당황할 뻔 일들이 생긴다. 조회가 되지 않는 일들이 벌어지기 때문이다.

전국은행연합회가 고객의 휴면예금을 찾아주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인터넷 휴면계좌통합조회시스템'을 통해서도 조회가 되지 않는 휴면예금이 2066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민병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시중은행 17개사의 2003~2015 3월 현재까지 휴면예금 자료를 제출받아 분석한 결과, 총 휴면예금 9809만 계좌, 11995억원의 휴면예금 중 2585만 계좌, 2066억원의 휴면예금이 조회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민병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실 제공
 
휴면계좌통합조회시스템으로 조회되는 계좌는 각 시중은행이 휴면예금관리재단으로 출연한 휴면계좌다조회되지 않는 계좌는 휴면예금관리재단으로 출연되지 않은 채 각 시중은행에 남아있는 계좌로 추정된다따라서 각 시중은행에 남아있는 휴면계좌는 직접 해당 은행을 통해서만 확인이 가능한 실정이다.

특히 법인휴면계좌의 경우 휴면계좌통합조회시스템을 통한 조회가 전혀 불가능하다고 민 의원은 설명했다

민 의원은 "파산법인 휴면계좌는 파산관리재단으로 넘어가야 할 계좌인데 은행에 남아있는 상황있는 것"이라며 "해당 파산법인 휴면계좌에 대한 채권자와 은행 사이의 문제발생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민 의원은 "개인과 법인을 막론하고 모든 휴면계좌에 대해 은행연합회의 인터넷 휴면계좌통합조회시스템으로 조회가 가능하게 해 고객들이 본인의 휴면계좌를 간편히 조회하고 찾을 수 있도록 조속한 시스템 개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