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 코로나와 단계적 일상회복·소상공인 자영업자 위기극복' 기자회견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박용진 의원이 27일 오전 국회 본관 앞에서 ‘위드 코로나와 단계적 일상회복 및 소상공인·자영업자 위기 극복’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박용진 의원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120만명 대상으로 1년간 최대 1억원까지 무이자 대출을 제공하겠다고 공약했다.

27일 박용진 의원은 국회 본청 계단 앞에서 한국자영업자협의회와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어려움과 고통을 이해하고 과감하게 지원하는 대통령이 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은 1년 반이 넘도록 코로나19로 인해 고통받고 있다"며 "재원 마련은 정부에서 5조원을 출연하고, 신용보증기금법 제 6조 제1항에 따른 은행특별출연금 제도를 이용해 은행으로부터 5조원의 재원을 출연받아 총 10조원의 기금을 조성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 우리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버틸 여력이 임계점을 넘어선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며 "이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 대한 정부의 과감하고 혁신적인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박용진 의원이 27일 오전 국회 본관 앞에서 ‘위드 코로나와 단계적 일상회복 및 소상공인·자영업자 위기 극복’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박 의원은 "총 120만 명이 1억씩 1년간 무이자로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된다"며 "가족과 직원 등 총 600만명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은행 출연금과 관련해서 그는 "은행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예대마진에 의존하는 '땅 짚고 헤엄치기식' 호황을 누리고 있다"며 "과거 은행이 어려울 때 공적자금을 투입했던 경험이 있는 만큼 이번에는 은행이 일정 부분 기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박 의원은 △백신 접종자 거리두기 폐지 △온라인 기반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원격 중환자실 도입 등을 골자로 한 'K-위드코로나' 공약도 함께 발표했다.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