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간 의사소통, 공공기관 이용, 체류 관련 등 도와

강서구청 전경. 사진= 시사경제신문 


강서구가 관내 결혼이민자와 다문화가족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지원하고자 ‘통‧번역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는 한국말이 서툰 결혼이민자가 일상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한국생활에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취지다.

구에 따르면 2021년 6월 기준으로 관내 총 5,476명의 외국인이 등록돼있다. 이중 한국계중국인(2,022명)과 중국인(946명)에 이어 베트남인(417명)이 세 번째로 많다.

이에 구는 베트남인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지원하기 위해 강서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베트남어 통‧번역사를 상주시켜 운영하고 베트남어 이외의 언어는 인근 기관과 연계해 통‧번역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요 내용은 ▲각종 생활정보 안내 ▲병원, 은행, 학교 등 시설 이용 ▲행정‧사법‧공공기관 이용 ▲국적, 체류 관련 서류 등 일상생활부터 위기사항 지원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생활밀착형으로 진행된다.

통역을 맡는 통‧번역사는 한국어에 능숙한 결혼이민자로, 한국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결혼이민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서비스는 통·번역 도움이 필요한 결혼이민자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개인뿐만 아니라 결혼이민자를 응대하는 병원, 우체국, 어린이집, 학교 등 기관에서도 직접 신청이 가능하다. 

구 관계자는 “강서구의 다문화가구 수는 서울시 자치구 중 다섯 번째로 많으며 다문화 관련 서비스 수요 또한 높은 편이다”라며 “앞으로도 다문화가족이 지역사회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를 발굴, 제공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