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대별 최대 5천원까지 올렸던 탄력 요금제 폐지
택시업계 "권력 움켜쥔 플랫폼 독점기업 횡포다" 반발

카카오택시 스마트호출 화면. 사진=연합뉴스


카카오모빌리티는 스마트폰 앱 '카카오 택시'의 '스마트호출'을 서비스 이용요금을 13일 오후 4시부터 현행 최대 5천에서 최대 2천원으로 일괄 재개편한다고 밝혔다.

스마트호출 서비스는 돈을 더 내면 카카오 택시가 빨리 잡히는 서비스로서 지난달 30일부터 최대 5천원의 탄력 요금제가 적용됐었다. 

기존에는 주간 1천원, 심야(오전 0~4시) 2천원의 일괄 요금이었으나, 지난달부터 심야 시간대 최대 5천원까지 탄력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했던 것인데, 이는 사실상 요금 인상으로 간주돼 택시업계의 반발을 샀다.

택시업계 관계자는 성명을 통해 "결국 택시를 이용하는 승객 입장에서는 택시요금의 인상과 다르지 않다"며 "직영과 가맹, 중개사업까지 택시산업 전체를 좌지우지하며 권력을 움켜쥔 플랫폼 독점기업의 횡포가 극에 달한 모습"이라고 반발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와 같은 반발에 약 2주 만에 요금제를 다시 개편했다. 
재조정한 요금제는 주간·심야 구분을 없애고 기존 주간 요금의 2배인 최대 2천원까지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구글·칼라일 등 최근 외국 자본을 대거 유치한 카카오모빌리티는 공공 성격이 강한 교통 서비스 요금을 인상한다는 점에서 논란이 지속될 전망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번 재개편 발표와 함께 "서비스 이용료 개편으로 이용에 혼란과 불편을 끼쳐드린 점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시사경제신문=최윤한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