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 전자칩을 탑재, 자치구 최초

양천구는 측량법개정으로 기준점이 동경측지계에서 세계측지계로 전환됨에 따라 디자인 개념과 IT를 접목한 새로운 형태의 환경친화형양천구 상징측량기준점을 자치구 최초로 설치했다고 밝혔다.

양천구민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양천공원 내 설치한 상징기준점은 보령오석과 목재 및 토종잔디로 자연과 어우러지게 설치했으며, 세계측지계 측량 기반을 조성하고 모든 측량에 공동 활용하고자 설치한 것이다.

양천구에서 이번에 설치한 상징기준점은 세계측지계(GRS80) 및 현행성과(Bessel)를 동시에 산출하였고 측량기준점에 RFID 전자칩을 탑재하여 점의 번호ㆍ좌표ㆍ측량이력 등의 정보를 입력함으로써 지능화했으며, 서울시 디자인심의위원회 통과한 기종을 설치했다.

우리나라는 100여 년 전 일제강점기부터 지역측지계인 동경측지계를 사용하였으나 동경원점으로부터 먼 거리에 있는 양천구는 측량 오차가 일부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특히 기존의 동경측지계는 GPS(위성측위 시스템)와 실시간으로 호환되지 않아 좌표변환에 따른 오차 수반 및 번거로움으로 21세기 정보화 사회에 부응한 GPS와 GIS(지리정보시스템)의 첨단기술을 통한 서비스에 한계가 있었다.

국토해양부에서는 국토공간에 대한 세계기준의 위치기반 조성, 동경기준 사용에 따른 공간정보 활용의 불편과 혼란 해소, 행정효율 및 대국민 사용 편의 증진을 목적으로 지난 2006년 측량법을 개정해 2010년부터 세계측지계를 사용하도록 제도를 바꾼 바 있다.

지금까지 각국의 측지 기준계가 측량 기술의 제약 등의 이유로 역사적으로 주로 자국만을 대상으로 해 구축된데 비해, 세계측지계는 세계 각국에서 공통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구축된 것이다.

국제적인 흐름에 맞춰 측량기준이 세계측지계로 법제화됨에 따라 이번에 설치한 양천구 세계측지계 상징기준점은 위도 37도32분4.57초, 경도 126도52분2.78초이며, 타원체고의 높이는 32.24m이다.

구 관계자는 “양천구 상징기준점은 세계측지계 도입에 따라 지적측량의 기준이 되는 지적삼각보조점으로 지능형 전자 칩을 탑재하였으며, 측지측량에도  공동 활용이 가능하도록 설치한 측량기준점으로 정확한 위치 공간정보 측량을 하는데 있어 많이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양천구 상징측량기준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