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 SM그룹과 현재 건물 활용방안 고심...협의 기대

서대문구 바람산어린이공원에서 바라본 신촌민자역사. 사진=서대문구


서울 서대문구 소재 신촌기차역(경의중앙선 신촌역) 주변과 이화여대 앞 상권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외국인 관광객의 발길이 끊기며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신촌민자역사’는 2008년 준공 이후 임차인과의 분쟁에 따른 오랜 법정 다툼 등으로 인해, 영화관으로 임대 중인 5~6층을 제외한 1~4층 공간 전체가 장기간 비어 있는 상태다.

현재, 신촌역사(주)를 계열사로 편입해 건물 운영권을 지닌 SM그룹이 현재 건물 활용방안에 대하 다각적인 고심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서대문구 관계자는 최근 "신촌기차역과 이대 주변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신촌민자역사를 리모델링한 뒤, 주민편의시설과 임대주택이 함께 있는 ‘복합형 청년주택’으로 공급하는 방안이 대두되고 있다"고 전했다.

구는 신촌기차역 앞에 복합문화공간인 신촌박스퀘어를 조성했고 ‘신촌역 광장 재구조화 사업’과 ‘신촌동주민센터 일원 복합화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대해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이 사업들이 완성되고 신촌민자역사가 지상 12층에 200~300세대 규모의 복합형 청년주택으로 리모델링될 경우, 신촌기차역 일대가 활기를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구 관계자는 “구의 기본 구상에 대해 현재 SM그룹과 견해차가 있지만 SM그룹도 신촌민자역사 활용 방안을 고민하고 있는 바, 이에 대한 협의가 원만하게 이루어 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서대문구는 SM그룹과의 협의가 성사되면 ‘세부 사업 안’을 마련해 국토교통부, LH공사, 국가철도공단 등 관계 기관에 ‘신촌민자역사 리모델링 청년주택 공급 사업’ 추진을 건의하고 적극 협조해 나갈 계획이다.

SM그룹 측은, 신촌기차역 인근 유휴지를 활용해 장기임대주택 건립을 추진한다는 내용의 언론보도 등이 있었으며 현재 다각적인 방안을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구의 입장은 “대상지 인근에 이미 154세대의 신촌스타트업 청년주택과 100세대의 신촌동주민센터 복합 청년주택이 조성될 예정으로, 여러 각도로 검토했지만 35층 건물이 추가로 들어서면 주변 도시경관을 저해하고 인근 주민들의 조망권, 일조권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돼 원칙적으로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