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강민국(사진 왼쪽) 배준영 의원이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복회 김원웅 회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강민국·배준영 국민의힘 의원은 20일 독립유공자 단체인 광복회의 김원웅 회장에 대해 "정치적 중립 의무를 지키지 않은 발언과 행동으로 광복회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복회가 독립유공자 후손 김임용 씨에 대한 징계 절차에 착수한 것을 놓고 적반하장격 조치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김임용 씨는 평소 김원웅 회장이 광복회를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광복회원들의 명예를 실추시킨 데 대해 분노하고 있었으며, 할머니(노영재 지사)가 만든 임시의정원 태극기를 마음대로 복제해 정치인 등과 기념사진을 찍는 등 사적으로 사용한 것에 대해 문제제기를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광복회는 지난 11일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102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에서 김원웅 회장의 멱살을 잡은 김 씨에 대해 광복회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며 징계에 착수했다.

이들은 또 “그간 김원웅 회장은 정치적 중립의무를 지키지 않은 발언과 행동으로 광복회 명예를 실추시키고 있다는 지적을 수없이 받아왔다”며 “광복회는 정관에서부터 특정 정당을 지지·반대하는 등 정치활동을 할 수 없도록 되어 있음에도 김원웅 회장 취임 이후 현 정권의 외곽 단체와 같은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김 회장은 개인적 친분이나 정치적 목적에 따라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을 비롯해 설훈, 우원식, 안민석 의원 등 문재인 정권 인사들에게 독립운동가 이름으로 각종 상을 남발했다”며 “김 회장이 온갖 편가르기와 자기정치로 광복회를 정치집단으로 변질시키고 있다. 과연 광복회의 이름으로 벌이고 있는 일들에 대해 광복회원들이 뜻을 같이하고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따져물었다.

이들은 광복회를 향해 “김임용 씨에 대한 징계절차를 즉각 중단하고, 광복회를 사유화하고 독립운동 정신을 훼손하는 김원웅 회장은 당장 사퇴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