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근 국민대책회의 상황실장 "국민 기만“ 쓴소리

세월호 참사 1주기를 맞은 16일 정부 주도의 '1회 국민안전의 날 국민안전 다짐대회'가 열렸다.

대형사고 재발을 막고 유사시 신속대응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겠다는 정부의 약속을 다지는 자리였지만 '국민'이 빠진 관변 성격이 짙어 일부에서는 비판의 목소리도 있었다.

세월호 피해자 유가족과 일반 시민은 배제된 채 행사는 정작 세월호 사고 이후 변화와 안전혁신 마스터플랜 소개, 안전관리헌장 낭독과 다짐 등으로 채워졌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을 비롯해 각 부처의 차관급 인사 13명과 시군구청 소속 안전담당 공무원, 군인, 해경, 소방관 등 각 단위에서 추천을 받아 초청된 1000여명이 참석했다.

이완구 국무총리를 대신해 대회사를 낭독한 박 장관은 "국민안전처는 지휘체계를 일원화하는 등 초기대응능력을 강화해 골든타임에 구조가 가능한 시스템을 확립했으며 지난달에는 '안전혁신 마스터플랜'의 수립을 완료해 안전정책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대회는)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기 위해 제정된 제1회 국민안전의 날을 맞아 열렸다""힘과 지혜를 모아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것이야말로 세월호 참사 희생자의 뜻을 받드는 일"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행사는 세월호 참사 피해자를 추모하기 위한 성격이 아니었다

세월호 희생자 중에는 '인천세월호유가족대표단' 7명이 참석했지만 프로그램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거나 발언하지는 않았다.

국민의례 묵념 때 안전현장에서 순직한 소방·해경 공무원과 세월호 사고 희생자가 언급됐을 뿐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별도의 추모식이나 추모공간도 마련돼 있지 않은 채 25분 만에 끝났다.

이와 관련해 이재근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공동상황실장은 "추모·애도를 하는 것이라면 위로를 받아야 할 사람들과 같이하는 게 맞다. 유가족과 피해자는 상관없이 '안전의 날' 행사를 한다는 것은 어쨌든 정부의 책임에 대해서 인정하지 않는 것이고 국민을 기만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