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정부, 국내 기업-미얀마 군부간 거래 막아야"

민주노총 관계자들이 15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미얀마 군부 규탄·한국 정부의 쿠데타 정부 불인정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회원들은 미얀마 군부에 대한 저항을 의미하는 세 손가락을 들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주현 기자

미얀마 민주화 시위대에 대한 미얀마 군부의 유혈진압으로 사망자가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노동계와 학계에서 미얀마 군부 규탄집회를 열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15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는 나아가 미얀마 군부의 비상사태 선언을 군부 쿠데타로 규정하고 이를 규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부는 미얀마에 군용물자 수출 금지 등을 발표했는데 이들은 이보다 더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포스코 강판·이노그룹 등 한국 기업들이 미얀마군 최고사령관이 회장으로 있는 미얀마경제지주회사(MEHL)의 합작관계에 있음은 잘 알려진 사실"이라며 "정부는 이들이 군부와 사업 관계를 청산토록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했다.

민주노총과 가맹·산하 조직은 이날부터 매일 오후 성동구 옥수동에 있는 미얀마 무관부 앞에서 릴레이 1인시위를 진행하고, 단체들의 총파업 연대 성명을 무관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학계에서도 미얀마 군부 규탄에 목소리를 보탰다. 한국유라시아학회는 지난 10일 ‘미얀마 국민의 민주화 투쟁을 지지하는 유라시아 연구자 성명’을 발표하고 “현재 미얀마 국민의 고통은 과거 우리의 고통”이라며 “미국과 중국, 러시아, 유럽 국가들은 의도적 방관과 선택적 개입을 통해 군사 쿠데타와 미얀마 국민의 민주화 투쟁을 패권경쟁에 이용하는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사경제신문=김혜윤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