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살리고 난방비 절감 일석이조...교체 1대당 20만 원

강서구에서 환경을 살리며 난방비도 절감되는 친환경보일러를 교체 지원한다. 사진= 강서구 제공


지자체에서 교체 지원 움직임이 일고 있는, 친환경보일러는 오염물질이 적어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적이다. 특히 에너지 효율이 높아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일반 보일러에 비해 연간 13만 원 상당의 비용이 절감된다고 한다.

강서구도 가정용 일반 보일러를 친환경 콘덴싱보일러로 교체할 경우 보조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원대상은 제조한 지 10년 이상 된 가정용 보일러를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려는 주택 소유주다. 단 공공시설, 신축, 영업용 등은 제외다.

올해 1월~9월까지 보조금을 지원하고 이후에는 남은 예산에 한해 10년 미만 된 보일러 교체도 선착순으로 지원한다. 보조금은 일반 가정은 1대당 20만원, 저소득층은 1대당 60만원이다.

단, 친환경보일러는 응축수가 발생하므로 응축수 배관설치가 불가능한 장소에는 설치가 제한 될 수 있다. 배수구 확보가 어렵거나 응축수의 동파 위험이 큰 가정은 구청 녹색환경과에 보일러 설치에 관하여 상담 받을 수 있다.

구 관계자는 “환경도 살리고 난방비 부담도 줄일 수 있는 이번 사업에 적극 참여를 바란다.”며 “미세먼지는 물론 동절기 한파에도 취약한 노후 보일러를 집중적으로 교체해 주민들의 만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라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