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 본인 동의 없으면 접종 못 해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당초 목표였던 국민 60%인 3000만명보다 많은 4400만명분까지 확보했다. (시사경제신문 자료사진)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당초 목표였던 국민 60%인 3000만명보다 많은 4400만명분까지 확보했다. 

정부는 8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어 이 같은 코로나19 백신 확보 계획을 의결했다.

주무 부처인 보건복지부는 브리핑에서 “백신 공동 구매·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1000만명분, 글로벌 백신 제약사를 통해 3400만명분의 백신을 선구매한다”고 발표했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백신이 아직 개발 완료 전 단계이고, 부작용 발생 등 개발 백신의 실패 가능성이 여전히 있는 만큼 국민 건강과 안심을 위해 당초 발표한 3000만명분보다 많은 백신을 선구매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내년 초 국산 치료제가 상용화되면 코로나19 예방과 신속 발견, 조기 치료가 가능해져 튼튼한 방역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백신 개발이 아직 완료되지 않았고, 안전성과 효과성에 대한 우려가 여전히 있는 만큼 코로나19의 국내 유행 상황과 외국 접종 동향, 부작용 여부, 국민 수요 등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결정하겠다”라며 “접종 시스템 준비와 부작용 사례 분석 시간 등을 고려하면 내년 하반기 접종이 합리적”이라고 설명했다.

백신이 내년 초에 도입되더라도 실제 접종은 노인·의료인 등 우선 대상자를 시작으로 내년 하반기에 접종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소아와 청소년은 임상자료가 없어 현재로서는 접종이 불가능하다. 정부는 이에 “안전성·유효성 근거가 아직 불충분하지만 임상 결과를 지켜보면서 접종 전략을 검초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백신 접종은 본인 동의가 없으면 접종할 수 없다. 선접종 대상자 가운데 접종 기피자와 미접종자가 다수 발생할 가능성도 있어 정부는 이들에게 사전에 충분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백신 접종에 동의하더라도 개인이 특정 제품을 선택해 접종하기도 힘들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 한꺼번에 다양한 형태의 백신이 도입되는 만큼 제품별로 접종대상자가 적합하게 매칭될 가능성이 크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