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항공사 임직원 3만37000명, 협력업체 6만명 등 다수 일자리 지킬 수 있어”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6일 영상으로 열린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제공)

[시사경제신문=정영수 기자]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6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 추진과 관련해 "국유화를 방지하고 효율적 관리를 통해 국내 항공산업의 조기 정상화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고 말했다. 산업은행과 한진칼에 힘을 실어준 것으로 풀이된다.

도 부위원장은 이날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개최하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합병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될 경우 “양 항공사 및 관계회사 임직원 3만7000명, 항공 협력업체 약 6만명 등 다수의 일자리를 지킬 수 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수조원에 달하는 정책자금 등 국민 부담을 절감하며 항공업의 경쟁력을 제고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

도 부위원장은 해외 사례를 예시로 들었다. 코로나19로 인해 글로벌 항공업이 붕괴에 가까운 위기를 겪으면서 미국이나 유럽에서도 정책적 지원에 나섰다는 것이다.

그는 “향후 합병과정에서 투명하고 건전한 경영을 이끌어내고 일자리, 소비자 편익을 지켜나갈 것”이라며 “정부도 향후 항공업과 관련 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 국민경제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