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 코로나19 위기 속 경쟁력 극복 위해 불가피”

대한항공을 보유한 한진그룹이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나섰다. 우리나라 대형항공사가 1개로 통합하게 되면서 세계 10위권의 초대형 항공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시사경제신문 자료사진)

[시사경제신문=정영수 기자] 대한항공을 보유한 한진그룹이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나섰다. 우리나라 대형항공사가 1개로 통합하게 되면서 세계 10위권의 초대형 항공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16일 대한항공 측에 따르면 내년 초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해 우선 자회사로 운영한 뒤 마스터 플랜에 따라 통합 절차를 밟는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기 위해 필요한 자금은 총 1조8000억 원 규모다. 내년 초 2조5000억 원 유상증자를 통해 인수대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진칼은 KDB산업은행과 계약에 따라 제3자 배정 유상증자로 5000억 원, 교환사채 발행을 통해 3000억 원 등 총 8000억 원의 자금을 확보해 대한항공 유상증자에 참여하게 되고 유상증자 전에라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해당 자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산업은행 투자 직후 8000억 원 전액을 대한항공에 대여한다.

대한항공은 이 자금으로 아시아나항공 영구전환사채 3000억 원을 인수하고 신주인수대금 1조 5000억 원에 대한 계약금 3000억 원에 충당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토교통부는 16일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과 관련해“코로나19로 인한 항공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밝혔다.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글로벌 항공산업은 항공사 간 인수·합병(M&A)를 통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대형화를 통한 사업모델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우리나라 항공업도 거대자본을 기반으로 한 중동 항공사의 도전과 코로나19 상황 등을 감안해 특단의 경쟁력 강화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이번 인수·합병(M&A)를 통해 전 세계 항공사 중 7위 수준 대형 항공사(FSC)와 동북아 최대 저비용항공사(LCC)가 출현할 것"이라며 "대형화된 노선을 통해 노선 중복투자 절감과 네트워크 재투자를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모두가 어렵다"며 "현재까지 많은 정부 지원이 투입됐을 뿐 아니라 내년에도 큰 규모의 추가 자금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아울러 "두 항공사를 별도로 관리하고 지원할 경우 정부가 부담해야 할 부담이 굉장히 크다"며 "비항공사가 항공사를 운영하기에 현재 상황이 불투명하고 리스크를 안기 쉽지 않다"고 언급했다.

김 실장은 또 "대한항공은 이미 항공업 전문기업이라 필드가 돌아가는 사정 누구보다 잘 안다"며 "산은이 판단할 때 두 개 FSC를 분리해서 지원하기보다는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해서 가는 게 추가적인 지원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생각하고 합의에 이른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이번 M&A가 사실상 대한항공에 특혜를 주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산은이 직접 주주로서 이번 통합 작업에 참여해, 오너 및 경영진의 책임경영 의지를 끌어내고 건전 경영이 이루어지도록 감시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또 "국토부는 항공업 독과점에 대한 우려, 오너 리스크로 인한 안전 운항 저해, 불공정 경영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해 나가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