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코로나 연구센터 설치운영, 기초연구분야 강화 등

김혜련 시의원은 "서울연구원이 코로나19확산에 대응하고 뉴노멀 시대 사회 전환 및 시정 의제 발굴을 위해 포스트코로나 연구센터를 본격 설치·운영한다"고 전했다. 김 의원이(오른쪽 두번 째) 지난 16일 서울연구원으로부터 업무 보고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의회 제공

[시사경제신문=이재영 기자] 김혜련 시의원은 "서울연구원이 코로나19확산에 대응하고 뉴노멀 시대 사회 전환 및 시정 의제 발굴을 위해 포스트코로나 연구센터를 본격 설치·운영한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지난 16일 서울연구원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이같이 언급했다. 서울연구원은 2021년도 기초연구 역량을 강화하는 등의 연구사업 운영과 코로나19의 지속에 따른 포스트코로나 연구센터 운영 등을 확대 강화한다. 김 의원이

서울연구원은 변화하는 정책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시정 방향 모색을 위해 2021년 연구목표 과제를 전년도 185건에서 190건으로 상향 조정했다.

이 중 각종 데이터 구축 및 미래 연구변화 선도를 위해 기초연구과제 비중을 전년대비 25% 늘려 35건으로 상향하고, 정책연구 80건, 현안연구 30건, 수시연구 45건으로 구성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연구환경 기반을 마련했다.

또 서울연구원은 코로나19확산 대응과 뉴노멀 시대 사회 전환을 위해 연구기획조정본부장을 센터장으로 하는 총 13명의 연구원을 투입해 포스트코로나연구센터(이하 “연구센터”)를 설치 운영한다.

연구센터는 현재 ‘코로나가 서울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소상공인 및 관광업 대응방안’ 과 코로나19 피해 극복을 위한 재난기본소득 도입방안등의 전략적 연구를 수행중이다.

김혜련 의원은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에 대응하는 서울연구원 경영체계 재구축이 시급하다” 며 “기초연구 기반을 강화해 미래의 다양성에 대비하고 역량을 키워 서울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할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