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85% ‘향후에도 사용하겠다’…미사용자 사용의향도 63%, 확대 가능성 높아

22일 경기도가 지난 19일 18세 이상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75%가 경기지역화폐가 소상공인․자영업자의 매출 증가 및 그에 따른 생산 유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된다’고 응답했다. 사진은 지난해 4월 8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수원 남문시장에 방문해 경기지역화폐 데이트 행사에 참석했다. (사진=김중석 기자)

[시사경제신문=정영수 기자] 경기도민 4명 중 3명이 경기지역화폐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되고 있다’고 평가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22일 경기도가 지난 19일 18세 이상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75%가 경기지역화폐가 소상공인․자영업자의 매출 증가 및 그에 따른 생산 유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된다’고 응답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조사 결과(63%)에 비해 무려 12%p 상승한 수치다.

특히 경기지역화폐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응답자 가운데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도민이 84%로 집계돼 실제 사용경험이 있는 도민일수록 지역화폐의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지역화폐’의 인지도에 대한 물음에는 응답자 83%가 ‘알고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응답자의 65%는 ‘사용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조사한 19%에 비해 무려 3배 이상 상승한 수치다.

아울러 경기지역화폐를 사용하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 가운데 85%가 ‘향후에도 사용하겠다’고 응답해 경기지역화폐의 고객 충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미사용자들 가운데 ‘사용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 또한 63%로 집계돼 경기지역화폐가 앞으로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김재용 경기도 정책공약수석은 “실제 민생경제 현장의 일선에 있는 도민들은 경기지역화폐의 효용성을 온몸으로 느끼고 있다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주는 여론조사 결과”라고 말했다.

앞서 한국조세재정연구원(조세연)은 지역화폐 발행으로 소비자 후생 손실, 보조금 지급으로 인한 예산 낭비 등 부작용만 일으켰고, 지역화폐 운영에 따른 경제적 순손실이 올해만 2천26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이에 이재명 지사는 조세연의 비판은 정치적 주장에 가까우며 이같은 보고서를 제출한 시기가 의심스럽다며 엄정한 조사와 문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