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처리 팁부터 주요 감사 사례까지 두루 수록

강서구 공무원들이 '서무 업무 길라잡이'를 보면서 업무 숙지에 도움을 받고 있다. 사진= 강서구 제공

 

강서구가 부서와 동주민센터에서 서무업무 등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직원들의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서무 업무 길라잡이’를 최근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한 서무 업무 길라잡이에는 실무자에게 도움이 되도록 자주 실수하는 부분들을 ▲주요 위반 사례 ▲가능한 사례와 불가능한 사례 비교 ▲유의 사항 등을 포함했다.
특히, 반복적 실수가 없도록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최근 3년간 주요 감사 사례’를 함께 실어 실무자가 감사에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

김진철 감사담당관은 “본 길라잡이가 ‘업무를 표준화하고 현행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여 조직 전체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서무담당자는 부서와 동주민센터에서 인사·복무관리, 예산 집행 등의 잡다한 업무는 물론 살림살이까지 도맡아 수행하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잡무가 많다보니 대부분의 서무담당자는 전 담당자가 했던 방식을 답습함으로써 반복적 실수를 하게 된다.

이번에 발간한  ‘서무 업무 길라잡이’에는 업무처리 팁부터 주요 감사 사례까지 수록했으며 ▲구정 및 구의회 주요 일정 ▲지출·계약 등 분야별 업무처리 지침 ▲최근 3년간 주요 감사 사례(지적) 순으로 구성되었다.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