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신규 투자자 확대 증시에 미칠 영향 등에 유의하겠다" 밝혀

김용범 차관은 16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소위 '동학개미'로 불리는 개인투자자들의 주식 투자 열풍이 증시 변동성 확대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다. (사진=기획재정부)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소위 '동학개미'로 불리는 개인투자자들의 주식 투자 열풍이 증시 변동성 확대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김용범 차관은 16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최근 국내 증시는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저금리 기조하에 시중 유동성이 풍부해지고 비대면 온라인 거래가 활성화하면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신규 개인 투자자들이 시장에 대거 참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거시경제금융회의는 코로나19 등에 따른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과 실물경제 영향, 향후 대응방안 등을 점검하기 위해 열렸다.

이어 그는 "이는 비단 우리나라에만 있는 현상은 아니다"며 "우리나라에서는 '동학개미', 미국에서는 '로빈후드 투자자'라고 불리는 개인들의 주식 투자 열풍이 불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차관은 "새로운 투자자들의 등장은 증시 저변을 넓히고 시장에 유동성과 활력을 더해 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그는 "이들이 향후 증시 변동성 확대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고도 지적했다.

김 차관은 "정부는 관계기관과 함께 신규 투자자 확대가 향후 증시에 미칠 영향과 투자자 보호에 더욱 유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