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대형마트 의무휴업 규제 적용의 한시적 유예 검토해야"

최근 코로나19가 전국을 휩쓸면서 대형마트 업계가 직격탄을 맞고 있다. 평소에는 쇼핑을 하거나 장을 보는 사람들로 붐비던 매장에 좀처럼 사람들을 찾아 볼 수 없다. 사진=원금희 기자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최근 코로나19가 전국을 휩쓸면서 대형마트 업계가 직격탄을 맞았다.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매장에서는 고객들의 모습을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다.

쇼핑을 하는 사람들 또한 코로나19 이전과는 대조적으로 눈에 띄게 줄었다. 여기에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휴점하는 매장도 꽤 많았다.

코로나19 사태가 터진 직후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기피 현상이 나타나면서 대형마트 매장을 찾는 손님들의 발길이 많이 끊겼다. 여기에 더해 위축된 소비심리에 따른 매출 감소도 한 몫 하는 분위기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라면 등 즉석 식품과 생필품을 제외한 상품들의 매출이 크게 줄었고, 온라인 매출은 크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판매량이 많은 제품들과 신선식품, 면역식품 위주로 판촉을 강화하고 있지만 여의치 않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5일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산업 위기극복을 위한 긴급제언’을 발표했다.

전경련은 ▲유통 ▲항공 ▲관광 ▲의료/바이오 산▲업전반 등 5개 분야별로 완화 방안을 정리했다.

유통분야는 방역 등으로 인한 임시 휴업 시 의무휴업을 제외하는 등 대형마트 의무휴업 규제 적용의 한시적 유예를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밀집지역 방문을 최소화해야 하는 현 상황을 고려할 때,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이라도 온라인 주문과 배송을 허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로나19 사태는 지난 1월 20일 국내 첫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시작됐다. 2월에는 확진자가 두 자릿수로 늘어났으며, 2월 23일 확진자가 600명을 넘어서자 정부는 감염병 위기 경보를 ‘심각’ 단계로 격상한 바 있다. 이후 연일 세 자릿수에 달하는 확진자가 나왔고 3월 15일 현재 확진자는 8,162명, 사망자는 75명에 이른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